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슈시개]시민단체 고발한 '조국 딸 비판' 임현택은 누구?



사건/사고

    [이슈시개]시민단체 고발한 '조국 딸 비판' 임현택은 누구?

    '文 지지율 떨어뜨려 감옥에'…심평포럼 토론장서 드러누워 시위
    '김기식 사퇴·참여연대 해체' 모금액 걷어 조선일보 의견광고도

    지난 2019년 7월 30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에서 진행된 제 43회 심평포럼에서 허윤정 당시 심평원 심사평가연구소장이 개회사를 하는 가운데 임현택 소청과의사회장이 단상에 드러누워 있다. 유튜브 캡처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이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을 연일 비난하고 있는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을 고발하고 나서면서 그 배경에 궁금증이 일고 있다.

    4일 사세행은 "임 회장이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분별하게 허위사실을 공연히 적시하고 있다"며 조국 전 장관 딸 명예훼손 및 인턴 채용 업무 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사세행 김한메 상임대표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한 이유는 임 회장이 현재 대한의사협회(의협) 차기 회장 선거에 출마의사를 표한 상태이기 때문"이라며 "자신이 당선되기 위해 고의적으로 더 극렬히 (조 전 장관의 딸을 비판) 하는 것 같다. 조 전 장관의 딸을 공격하는 이유는 자신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다"고 주장했다.

    사세행이 임 회장에 대해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임 회장의 과거 행적 또한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다.

    ◇단상 위에 드러누워 2시간 가량 침묵 시위

    지난 2019년 '인플루엔자 간이검사' 급여화 필요성이 대두되자 의료계는 이에 강력히 반발한 바 있다.

    의료계는 당시 "정부가 설정하고 있는 수가(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제공하는 돈)가 현실적이지 않다"며 급여화 논의가 의료현장에 대한 이해없이 진행됐다고 주장했고, 보건복지부 측은 "의학·학술적으로 급여화는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의료계 반발 분위기가 흐르는 가운데 지난 2019년 7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서울사무소에서 '인플루엔자 간이검사 건보 적용 필요성'을 주제로 심평포럼이 개최됐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과 회원들이 지난 2019년 9월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후보자 딸 논문 사태에 대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당시 임 회장은 패널 토론자로 초청됐는데, 불현듯 그는 허윤정 당시 심평원 심사평가연구소장이 포럼 개회사를 하는 도중 소청과의사회원과 단상 위로 난입해 그대로 단상 위에 드러누웠다. 이후 그는 포럼이 끝날 때까지 2시간 가량 드러누운 채로 침묵시위를 벌였다.

    검은 마스크를 쓴 채 임 회장과 함께 포럼에 난입한 소청과의사회원들은 손에 '이게 문재인 지지율 올리는 거 말고 무슨 의미가 있나?', '문재인 지지율 철저히 떨어뜨려 대통령이 감옥에 가는 아름다운 전통을 이어받자', '문재인이 우리 아이들 목을 졸라 죽일 것이다' 등의 내용을 쓴 현수막을 들고 시위했다.

    당시 정부 측에 항의하려는 의도로 이해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문재인 지지율 철저히 떨어뜨려 대통령이 감옥에 가는 아름다운 전통을 이어받자'는 등의 과격한 문구는 포럼의 취지와 다소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왔다. 일각에서는 "의료인의 품격을 떨어트리는 퍼포먼스였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기식 구속하라" 광고…전혜숙 의원과도 갈등

    당시 임 회장은 의견광고를 통해 △도주와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는 금융감독원장 김기식을 즉각 구속수사하라 △검찰은 참여연대에 지원된 기업의 후원금 내역을 수사하라 등 10가지의 요구사항을 개진했다. 소청과의사회장 명의로 실린 의견광고. 조선일보 신문 캡처

     

    임 회장은 지난 2018년 4월 17일 소청과의사회장 명의로 '검찰은 철면피하기 그지없는 참여연대 발기인 김기식을 즉각 구속 수사하고, 참여연대는 부끄러움을 알고 당장 스스로 해체하라'는 제목의 조선일보 의견광고를 내기도 했다.

    이는 당시 김기식 전 의원이 신임 금융감독원장으로 취임하자 '의약분업 주모자'라며 의사들에게 광고비를 모금해 진행한 것이다.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치러진 지난 2016년, 국정감사에서 '돔페리돈' 남용을 지적한 약사 출신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갈등을 빚기도 했다.

    당시 전 의원은 '돔페리돈'에 대한 임산부 및 수유부의 부작용 위험을 지적했는데, 임 회장은 이에 대해 "의사 전체를 매도했다"며 정치쇼라고 맹비난하고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후 임 회장은 '전혜숙 위법사항 비리 신고센터'까지 만들어 신고포상금 천만원을 내걸기도 했다. 특히 전 의원의 논문표절 의혹을 제기하며 성균관대 측에 학위취소 요청도 했지만 학교 측은 '표절로 보기 어렵다'는 결론을 냈다.

    임 회장은 성균관대 측의 결론에 아쉬움이 남는다며 2년 뒤인 지난 2019년 전 의원 사무소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기도 했다. '전혜숙 위법사항 비리 신고센터'는 현재도 활성화가 돼 있다.

    전혜숙 의원 비리신고센터 페이지는 현재도 열려있는 상태다. 구글 설문지 페이지 캡처.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