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시 '준비 안 된 검체 행정명령'…혼란 속 항의 속출



포항

    포항시 '준비 안 된 검체 행정명령'…혼란 속 항의 속출

    코로나검체 대기 행렬. 김대기 기자

     

    경북 포항시가 1가구 1인 이상 코로나19 검체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린 첫날인 26일 검사소에 시민들이 몰리면서 극심한 혼란이 빚어졌다.

    검체 불참시 과태료와 구상권 청구를 하겠다며 강력한 행정명령을 내리며 제대로 된 준비를 하지 않아 오히려 시민들을 코로나 감염에 노출시켰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포항시의 행정명령에 따라 26일 오후 코로나19 선별 검사소가 차려진 포항 연일읍행정복지센터. 비가 오는 궂은 날씨지만 코로나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의 대기 행렬이 1km이상 늘어섰다.

    2~3시간을 기다려도 검사를 받지 못하자 시민들의 불만과 항의가 이어졌다.

    연일읍 주민 김 모(60대)씨는 "12시부터 나와 2시간 넘게 기다렸는데 아직 검사를 못받았다"면서 "비도 오는데 사람을 몇시간씩 기다리게 하는건 뭐냐. 직원이 문진표를 작성해 주던지 해서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야 하는거 아니냐"고 소리를 높였다.

    이곳뿐 아니라 죽도초등학교에 차려진 선별검사소도 상황은 마찬가지이다.

    한 주민은 "지난 12월 병원에 있을 때 검사를 받았고, 이후에 특별히 사람을 만나거나 돌아 다닌 적이 없다"면서 "내일 타 지역에 가야 하는데 오늘 검사를 안하면 벌금을 낸다니 이 날씨에 몇시간씩 기다리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장량동행정복지센터는 준비된 키트가 떨어져 검체를 시작한지 1시간이 채 안돼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해 기다리던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코로나19 검체를 기다리는 차량. 김대기 기자

     

    드라이브스루 검사를 하고 있는 포항남구보건소와 양덕 한마음체육관은 순서를 기다리는 차량이 수 km를 늘어서면서 일대가 교통대란이 벌어지는 등 17개 검사소 모두에서 큰 혼란을 겪었다.

    이처럼 행정 명령에 의한 검사자가 몰리면서, 막상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검체 대상자가 검사를 받지 못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검체 대상자 A씨는 "도매시장에 확진자가 나와 검사를 받으라는 연락을 받고 왔는데 차가 이렇게 있으니 한도 끝도 없이 기다리고 있다"면서 "감염 걱정도 되고, 시장에 내놓은 물건 걱정도 된다. 검체대상자는 따로 조치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포항시의 준비 안 된 섣부른 검체 행정명령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왔고, 결국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올랐다.

    '일방적으로 코로나 검사 시행을 명령한 포항시의 행동을 멈추게 해달라'는 청원에 26일 6시 현재 3600여 명이 동의했다.

    한편, 검사소 대부분에서 거리두기가 실종돼, 포항시의 행정명령이 오히려 시민들을 코로나 감염에 노출시켰다는 비난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