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丁총리, 이재명 보편지급론에 "단세포적 논쟁서 벗어나야"



대통령실

    丁총리, 이재명 보편지급론에 "단세포적 논쟁서 벗어나야"

    정 총리에 보편지급 요청한 이 지사 글에 답변 형식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론' 반박하며 "막 풀자'는 건 지혜롭지도 공정하지도 않다"
    지역화폐형 지급론에 대해서도 "굳이 채택할 이유 모르겠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한형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7일 재난지원금의 보편지급과 지역화폐 지급 방식을 주장하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더이상 '더 풀자'와 '덜 풀자' 같은 단세포적 논쟁서 벗어났으면 좋겠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의 트레이드 마크인 '보편 지급론'에 대해 '소모적 논쟁'이라고 일축한 것이다.

    정 총리는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이재명 지사님의 말씀에 부쳐'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리고 "지금은 어떻게 하면 정부 재정을 '잘 풀 것인가'에 지혜를 모을 때로, 급하니까 '막 풀자'는 건 지혜롭지도 공정하지도 않다"며 이같이 직격했다.

    앞서 이 지사는  SNS에 "국민이 살아야 재정 건전성도 있다"는 언급이 담긴 정 총리의 인터뷰를 올리면서 "지역화폐를 통한 재난지원금의 전국민 지급을 다시금 요청한다"고 했다. 이에 정 총리가 답변한 것이다.

    이어 보편지급론에 대해 정 총리는 "며칠 전 대통령의 말씀처럼 코로나가 주는 고통의 무게는 결코 평등하지 않다"며 "정부는 확장재정 기조를 바탕으로 고통에 비례해 지원한다는 분명한 원칙을 두고 정책을 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페이스북 캡처

     

    그러면서 "많은 국민이 어려움에 직면한 건 분명하지만, 일부 업종에 사정이 나아진 분들이 계신 것도 사실"이라며 "재난에서 비켜난 분들에게 지원금은 부수입이겠지만 문을 닫아야 하는 많은 사업자들에게는 절실하고 소중한 희망의 씨앗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정 총리는 재난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주자는 이 지사의 주장에 "해당 지역에서만 통용되는 지역화폐는 해당 지역민에겐 도움이 될 수 있을지언정 국가 차원에서 굳이 이 방식을 채택할 이유를 알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그는 "정부가 투입한 재정이 효과를 내려면 조기에, 지원이 절실한 분야에 소비가 돼야 한다"며 "이런 효과는 기존 방식대로 신용카드충전 방식으로도 아무 문제없이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총리가 이날 SNS를 통해 이 지사를 향해 '단세포적 논쟁' 등 강한 표현으로 반박한 배경에도 관심이 쏠린다. 정 총리의 평소 스타일에 비춰 비교적 강하게 이 지사에 날을 세운 데는 대권 지지도 1위인 이 지사를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는 해석도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