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윤석열 해임 질문에 "공직자로서 합당한 처신해야"



국회/정당

    이낙연, 윤석열 해임 질문에 "공직자로서 합당한 처신해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오늘 관훈토론회 참석
    추 장관 '비밀번호 공개법'엔 "신중하게 해야한다"
    야당 공수처 비협조 시 '후보 거부권 박탈' 가능성 시사
    공수처의 '울산사건' 등 수사엔 "정치인이 말하는 것 옳지 않아"

    관훈토론회에서 기조연설하는 이낙연 대표(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연일 논란이 되는 이른바 '추미애·윤석열(추윤) 갈등'과 관련해 각각 '스타일'과 '정치적 중립성 위배'가 문제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1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두 사람의 갈등 이유'를 묻는 질문에 "검찰개혁이 본질인데 두 사람의 싸움으로 비치는 게 아쉽다"며 "(윤 총장은) 구체적으로 정치적 중립성이나 검찰권 남용의 시비를 받고 있는 것 자체가 굉장히 안타깝고, 추 장관은 비교적 스타일 쪽이 아쉽다는 말을 듣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추 장관과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윤 총장에 대한 해임 필요성을 묻는 질문엔 "그 자리에 있는 한 공직자로서 합당한 처신을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그럴 마음이 없다면 그건 본인이 선택해야할 문제"라고 말했다.

    '당 대표로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해임을 요청할 생각은 없는지'에 대해선 "윤 총장이 그런 시비를 받지 않도록 처신해주길 바란다"며 자세한 말은 아꼈다.

    최근 추 장관이 검찰 수사팀을 해체하고 수사 지휘권과 감찰권을 수차례 행사한 것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엔 "모든 것이 다 옳다고 보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 대표는 다만 "검찰 내부가 수사 대상이 됐던 것에 대해 (추 장관이) 수사지휘를 했다. 그건 불가피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추 장관의 판단을 옹호하기도 했다.

    추 장관이 최근 추진하겠다고 밝힌 '휴대전화 비밀번호 공개법'에 대해선 "신중하게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비밀번호까지 열라는 건 진술거부권과 방어권에 대한 훼손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울산 사건' 등 공수처 이전 가능성엔 "정치인이 말하는 것 옳지 않아"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관련 이야기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야당 반대 시 공수처 강행 여부'를 묻는 질문에 "(공수처) 추천위원회에서 (공수처장) 후보를 많이 압축하고 있는 것 같다"며 "내일(18일)까지 후보를 내주길 바라고, 그럴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그것(추천)이 안 될 경우 법제사법위원회에 공수처법 개정안이 가 있다"며 "국회법에 따른 심의 절차를 이행(할 수 있다)"고 답해, 야당에게 줬던 공수처장 후보 거부권을 박탈하는 공수처법 개정안 강행 가능성을 시사했다.

    현재 민주당은 공수처장 후보 추천과 관련해 다음날까지 결론을 내달라고 야당에 요청한 상태다. 공수처장 후보 추천이 안 되면 오는 25일부터 공수처법 개정안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사진=윤창원 기자)

     

    이 대표는 '울산선거 사건', '월성 원자력 발전소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라임·옵티머스 사건' 등 이른바 권력형 비리 수사를 향후 공수처에 이첩할 필요성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것을 정치인이 말하는 것 자체가 옳지 않다"며 "거듭 말하지만 정치인이 가져와라 마라 그것 자체가 잘못된 설정"이라고 말을 아꼈다.

    월성 원전 사건을 수사하는 대전지검이 이번 수사를 '원전 정책의 적절성이 아닌 정책 집행 과정의 위법 행위를 수사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선 "지금으로서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관찰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