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세균 총리 "공동조사해야 남북 모두 승복 가능"



총리실

    정세균 총리 "공동조사해야 남북 모두 승복 가능"

    "국방부 보고와 북한 통지문 서로 내용달라, 진상규명이 바람직"
    "군사통신선 잘 활용됐다면, 불행한 일 면할 수 있었을지도 몰라"
    2주간 코로나19 방역 특별기간 선포 "제발 댁에 계셔달라"
    "지금은 지칠 여유도 지칠 자유도 없다"
    "'드라이브 스루' 집회, 교통방해 등이 될 경우 처벌"

    정세균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2일 발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공동으로 (조사를) 해야 그래야 양쪽이 승복할 수 있지 않겠나"라며 "공동으로 진상규명을 함으로 해서 남북 관계가 더 좋지 않은 쪽으로 치닫는 것도 막고 또 앞으로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2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방부에서 보고를 받았고, 북한에서 통지문이 온 내용도 들었는데 서로 내용이 다르다"며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어 "사실 이 문제 때문에 조금 뭔가 해빙 될 듯한 남북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되었고, 찬물보다도 더한 걸 끼얹는 상황이 되었다"며 "미우나 고우나 대화를 하고 소통을 해서 결국은 평화를 만들어 가지 않으면 안 되는데, 진상규명을 하루빨리 하는 것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과는 아주 제한된 정도의 소통만 이뤄지니 전망은 쉽지 않다"면서 "군사통신선이 잘 활용이 됐다면 불행한 일을 면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이를 비롯한 남북 간의 소통 채널이 복원되는 것이 양측을 위해서 모두 필요한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마을 잔치, 지역 축제 금지 등 추석 특별방역대책이 발표된 지난 25일 서울역에서 마스크를 쓴 승객들이 KTX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한편 정 총리는 이날부터 시작되는 2주간의 특별방역 기간 선포와 관련해 "추석 연휴동안 대이동을 최소화해서 2주간 어떻게든지 코로나가 왕성하게 번지는 것을 꼭 막아야 한다"며 "국민들께서 제발 댁에 계셔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계속된 방역 지휘로 지치지 않느냐는 앵커의 질문에 "지금 지칠 여유도 없고 지칠 자유도 없다"고 답하기도 했다.

    보수단체가 10월 3일과 9일에 예고한 집회에 대해선 "집회나 결사의 자유는 헌법적 기본권이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중요하지는 않다"며 "드라이브스루 집회의 경우에는 법을 어기는 교통방해 등이 될 경우 처벌하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모인 상태로 차 밖으로 나오면 감염병예방법에 의한 처벌 대상이고, 차 안에 타고 지나가더라도 집회 형태로 지나가면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알고 있다"며 "감염병 전파를 막는 것 말고 다른 의도는 전혀 없으며, 국민들이 의사 표시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요즘은 많다"고 강조했다.

    지난 2월 말 대구와 경북에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번졌을 때 거리두기 노력을 해서 불식시켰듯, 다른 방법으로 의사 표시를 하더라도 "3일과 9일에는 참아 달라"는 얘기라고 정 총리는 부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