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동훈 압수수색 과정서 부장검사와 물리적 충돌…엇갈린 주장



사건/사고

    한동훈 압수수색 과정서 부장검사와 물리적 충돌…엇갈린 주장

    한 검사장 "수사팀 부장검사가 폭행…목격자 다수"
    중앙지검 수사팀 "한 검사장 방해로 부장검사 넘어진 것…병원 진료 중"

    한동훈 검사장.(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검언유착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9일 의혹 당사자인 한동훈 검사장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까지 벌어졌는데, 한 검사장과 수사팀 부장검사 양측은 모두 자신이 피해를 당했다는 취지의 엇갈린 주장을 내놓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정진웅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법무연수원 용인분원 사무실에서 한 검사장 휴대전화 유심 카드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한 검사장은 이 과정에서 정 부장검사가 자신을 폭행했다고 주장했다. 한 검사장 측 변호인인 김종필 변호사는 입장문을 통해 "한 검사장이 일방적인 신체적 폭행을 당했다. 공권력을 이용한 독직폭행"이라고 밝혔다.

    입장문에 따르면 압수수색 당시 한 검사장은 정 부장검사에게 변호인 참여를 요청했다. 한 검사장은 자신의 휴대전화로 변호인인 김종필 변호사에게 전화를 해도 되는지 물었고, 정 부장검사가 허락했다고 한다.

    이에 한 검사장이 통화를 위해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풀려고 하자 정 부장검사가 폭행을 했다는 게 입장문의 주요 내용이다.

    한동훈 검사장.(사진=연합뉴스)

     

    김 변호사는 "갑자기 소파 건너편에 있던 정 부장검사가 탁자 너머로 몸을 날리며 한 검사장의 팔과 어깨를 움켜쥐고 몸 위로 올라타 한 검사장을 밀어 소파 아래로 넘어지게 했다"며 "이 상황 목격자가 다수 있고, 이후 항의 과정에서 이 상황을 인정하는 정 부장검사의 태도가 녹화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 검사장은 압수수색 영장에 협조하려는 입장이었으나 수사 검사로부터 이런 독직폭행을 당한 것에 대해 매우 분노하고 심각하게 생각한다"며 "한 검사장은 법적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수사팀은 피해를 당한 쪽은 오히려 정 부장검사라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수사팀은 "오전에 한 검사장을 소환조사하고 휴대전화 유심을 임의제출 방식으로 확보할 예정이었으나 한 검사장이 소환에 불응했다"며 "이에 따라 오전 10시30분경 현장 집행에 착수했고 그 과정에서 피압수자(한 검사장)의 물리적 방해 행위 등으로 인해 담당 부장검사가 넘어져 현재 병원 진료 중"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