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백신 달라" 자존심 버린 필리핀 대통령 요청에 응답한 中



아시아/호주

    "백신 달라" 자존심 버린 필리핀 대통령 요청에 응답한 中

    두테르테 영유권 분쟁 '속수무책' 발언
    中 두테르테의 주장은 시대조류에 부합

    코로나19 검사 기다리는 필리핀 마닐라 시민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코로나19 백신을 요청한 데 대해 중국이 필리핀을 우선 고려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중국 외교부 왕원빈 대변인은 28일 정례브리핑에서 백신이 개발되면 우선적으로 제공되기를 희망한다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서한에 대한 입장을 묻자 "중국의 우호적인 이웃인 필리핀에 백신 공급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고 밝혔다.

    왕원빈 대변인은 코로나19 발생 이래로 중국과 필리핀은 한배를 타고 서로 돕는 마음으로 방역에 협력함으로써 양국 관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왕원빈.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왕 대변인은 또 두테르테 대통령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 외교적 해결이 최선의 방책이며 미군의 필리핀 기지 복귀에 반대 뜻을 밝힌 데 대해서도 "찬사를 보낸다"는 말로 적극 환영했다.

    그러면서 두테르테 대통령의 정책 주장은 필리핀 국민의 근본 이익에 부합하고 지역 국가들의 공통된 기대와 평화 발전의 시대적 조류에도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필리핀은 남중국해의 스프래틀리 군도 영유권을 두고 중국과 분쟁을 겪어왔다. 2016년에는 국제 상설중재재판소로부터 중국의 영유권 주장엔 법적 근거가 없다는 완벽한 승리를 거두기도 했다.

    하지만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 이후 상황이 달라져 중국과는 가까워지고 미국과는 멀어지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27일 열린 국회 국정연설에서 "필리핀과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지만 중국은 무기가 있고 우리는 없다. 그래서 중국이 그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우리는 정쟁을 해야 하지만 나는 할 수 없다. 속수무책이다. 그것을 기꺼이 인정하겠다"고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