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피해자 감싼 류호정에 사퇴요구까지…정의당 후폭풍



국회/정당

    [영상]피해자 감싼 류호정에 사퇴요구까지…정의당 후폭풍

    故박원순 조문거부에 '당원소환' 주장
    반면 최근 입당도 급증…후원금 빗발
    탈당러시→심상정 사과→철회 요구
    세대, 성별, 활동영역 등 구성원 간극

    故박원순 서울시장 조문을 둘러싼 논쟁이 정의당 내부에서 격화하고 있다.

    젊은 여성 의원 두 명이 '피해자 곁에 서겠다'며 조문 거부를 선언한 뒤 후폭풍이 거세다. '당원 소환' 서명이 도는가 하면 심상정 대표 '사과 철회' 요구까지 제기됐다.

    하지만 갈등의 지점이 당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과 겹치는 만큼 이견 조율, 사태 수습이 쉽지 않은 모습이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대규모 탈당러시에 '당원 소환'까지

    15일 정의당 당원게시판에는 류호정 의원에 대한 '당원 소환'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류 의원이 당의 권위와 명예를 중대하게 실추시켰으니 당원 10%의 서명을 모아 사퇴를 요구하자는 것이다.

    게시글 작성자는 "박원순 시장 조문 논란에서 보듯 류 의원 돌발 발언은 정도가 지나치다"며 "사실상 직무 수행이 불가능하다고 보인다"라고 썼다.

    사태의 발단은 박원순 시장 장례를 둘러싼 인식차였다. 당시 류 의원은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는 입장을 공연히 밝혔다. 같은 당 장혜영 의원과 함께였다. 박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비서 A씨, 즉 피해자가 느낄 고립감을 우려한 조치였다고 한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장례 기간 도리가 아니다'라는 비난이 곧바로 쏟아졌다. 오랜 기간 당을 지켜왔던 당원들의 '탈당 러시'까지 빚어졌다. 주말 사이 밀려든 대규모 탈당 신청서가 월요일인 13일 쏟아졌다는 전언이다.

    권리당원 당비 납부액도 크고 당원 관여도도 높은 정의당으로선 당혹스런 상황이 펼쳐진 것이다. 당 관계자는 "정의당원 100명 탈당은 민주당원 1만명 탈당과 비슷한 느낌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 빗발치는 후원금…심상정 사과로 "당황"

    심상정 대표가 지난 14일 직접 사과에 나선 것도 이런 고심에서 비롯한 것으로 보인다. 심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두 의원의 메시지가 유족분들과 시민들의 추모의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사실 당내에서는 두 의원에 대한 지지와 공감, 연대 의사 표시도 커지고 있었다. 탈당 신청 못잖게 입당 신청서도 최근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급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두 의원 측에 후원금을 내겠다는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고 한다. 류호정 의원실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후원 계좌를 아직 마련하지 못했는데 관련 문의가 하루에도 수십 통씩 오고 있다"며 "피해자 편에서 용기를 내줘 위로를 받았다는 분들이 많았다"라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뒤는 류호정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나온 심 대표 사과는 당내 논란에 기름을 부은 꼴이 됐다. 게다가 젊은 소속 의원들의 소신을 지도부가 찍어누른 모양새로 비춰졌다. 오해가 있었고, 서로의 입장을 존중한다는 메시지가 양쪽에서 나왔지만 동시에 장혜영 의원의 경우 "솔직히 당황스러웠다"는 심경을 전하기도 했다.

    나아가 정의당 여성주의자 모임은 심 대표를 향해 "사과 발언을 철회하라"며 "청년 의원을 동등한 동료 의원으로 존중하지 못했음을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라고 요구하고 있다.

    ◇ 또 성장통? 사태 수습 주목

    이번 논란의 배경에는 정의당이 처한 구조적인 상황이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여전히 당내 최대 세력을 굳건히 하고 있는 노동계와 최근 부쩍 부각되고 있는 젠더, 청년 이슈 중심 구성원 사이의 간극이 극명히 드러난 사례라는 것.

    아울러 40~50대 남성과 20~30대 여성. 민주당과 각 세우기를 부담스러워하는 입장과 차별화를 요구하는 목소리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당의 모습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모두 지난해 이른바 '조국 사태'에서 경험했던 고민이었다.

    정의당에선 "성장통으로 이해해 달라"는 말이 이번에도 흘러나온다. 논쟁을 거듭하는 중이고, 이를 통해 답을 찾아 가겠다는 얘기다. 사태가 거의 매듭지어지는 분위기라는 전언도 여럿 나온다. 지도부와 혁신위원회를 비롯한 구성원들이 사태를 수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