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침묵 깬 윤미향' 수사 속도 올리는 檢…소환 주목



사건/사고

    '침묵 깬 윤미향' 수사 속도 올리는 檢…소환 주목

    • 2020-05-30 06:15

    '회계 부정' 의혹 중심 윤미향, 11일 만에 공식석상
    檢 압색 및 참고인 조사로 속도…尹 이번 주말 소환?
    오늘부터 의원 신분 '불체포특권' 변수도
    윤미향 "검찰 수사 피할 생각 없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의혹 등을 받고 있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등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정의연 전 이사장)이 29일 침묵을 깬 가운데, 이제 혐의 규명은 검찰의 손에 맡겨졌다.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이르면 이번 주말 윤 당선인을 비공개 소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30일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는 윤 당선인은 '불체포특권'을 갖게 되지만, 이와 관계없이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檢 수사 속도, 11일만에 침묵 깬 윤미향…이르면 주말 소환?

    (사진=연합뉴스)

     

    윤미향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그간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윤 당선인은 지난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이후 무려 11일 동안 두문불출 했다.

    윤 당선인은 자신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한 점 의혹없이 밝혀 나가겠다"면서도 "다만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어 세세한 내용을 모두 말씀드릴 수 없음을 미리 양해드린다"고 했다.

    앞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3) 할머니의 폭로 이후 정의연과 윤 당선인은 부실 회계와 후원금 횡령, 안성쉼터 고가 매입 등의 의혹이 불거졌고 시민단체들로부터 잇따라 고발을 당했다.

    수사를 맡은 서울서부지검은 지난 20일과 21일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등을 압수수색했고 26일, 28일에는 정의연 회계 담당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하는 등 속도를 낸 바 있다.

    이 추세대로라면 이르면 이번 주말(30~31일) 사이 윤 당선인이 검찰에 비공개 소환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일단 검찰은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을 들어 윤 당선인의 소환을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일반 출석 사실은 공개 범위에 포함돼 있지 않다"며 "소환하는 당일에도 비공개"라고 말을 아꼈다.

    정의연 측 변호인단 관계자 역시 "소환 일정에 대해 아직 알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의원직 사퇴' 반대 의사를 이날 분명히 했고, 30일부터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는 만큼 검찰이 소환과 관련 신중을 기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증거 자료를 충분히 확보한 뒤 소환을 조율하는 방식이다. 검찰은 윤 당선인과 관련한 10여개의 금융계좌를 추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부터 尹 의원 신분 '불체포특권' 변수…檢 "큰 영향 없을 것"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윤 당선인이 의원 신분이 되면 '불체포특권'이 생기는만큼 수사에 변수가 될 수도 있다. 현직 의원을 체포나 구금하기 위해서는 국회 과반수 동의를 구해야 하는 것이 불체포특권이다. 다만 해당 권한은 '회기' 중에 적용되기 때문에, 21대 국회 첫 임시회가 열리는 다음달 5일부터 발동된다.

    검찰은 불체포특권이 해당 수사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보는 기류다. 검찰 관계자는 "강제 수사를 하려 했을 때 체포에 대해 국회 동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의미"라며 "본인이 자진 출석을 한다고 하면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수사 상황에 따라 검찰과 여당 의원 신분인 윤 당선인의 '줄다리기'가 펼쳐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당선인 신분과 '방탄 국회'라는 우산이 있는 의원 신분의 수사는 분위기가 좀 다를 수 있다"며 "검찰도 최대한 신중히 접근하려 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이날 40여분간의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에게 불거진 의혹들을 해명했으나, 그간 정의연이 했던 해명에서 더 나가지 않고 '되풀이' 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선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과 관련해선 "원래 9억에 나온 매물을 7억5천만원으로 깎은 것"이라며 "이규민 당선인의 소개로 힐링센터(안성 쉼터)를 높은 가격에 매입해 차액을 횡령했다는 의혹은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가족들이 현금으로 주택 5채를 구매할 때 정대협의 자금을 횡령해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런 일은 단연코 없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다만 개인계좌로 후원금을 모았다는 부분은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횡령 의혹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쓴 것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윤 당선인은 남은 의혹들을 검찰 수사를 통해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검찰 수사를) 피할 생각이 없다"며 앞으로 수사 과정에나 그 이후에 따르는 모든 책임은 성실하게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