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경찰, 위안부 '나눔의 집' 후원금 의혹 수사 착수



사건/사고

    [단독]경찰, 위안부 '나눔의 집' 후원금 의혹 수사 착수

    수천만원 횡령 의혹, 나눔의집 직원 고발로 수사 진행
    연이은 후원금 논란…경기도, 13일부터 사흘간 특별지도점검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에 위치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 복지시설 나눔의집. (사진=이준석 기자/자료사진)

     

    경찰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지원시설인 '나눔의 집' 후원금 횡령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경찰 등에 따르면, 경기 광주경찰서는 후원금 횡령 혐의 등으로 나눔의집 관계자 A씨를 입건해 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나눔의집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면서도 "입건 대상과 혐의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A씨에 대한 경찰 수사는 나눔의집 직원들의 고발로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나눔의집 후원금 수천만원을 횡령한 의혹 등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안부 할머니 관련 여성가족부 지원 사업도 이번 수사 범위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경기도는 이날부터 사흘간 나눔의집을 상대로 후원금 관련 특별지도점검에 나섰다. 국민신문고에 지난 3월 '나눔의 집 후원금을 건물 증축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는 민원이 올라온 데 따른 후속조치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근 후원금 회계 처리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인 정의기억연대와는 무관한 지도점검"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경기 광주시와 여성가족부도 최근 나눔의집의 회계처리, 사업 등을 점검·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1992년 설립해 위안부 할머니 6명이 생활하고 있는 나눔의집은 지난 2018년 18억원, 2019년 25억원의 후원금을 각각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까지 적립한 총 후원금은 65억원에 이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