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미향 "이용수 할머니가 제기한 의혹, 사실과 달라" 해명



사건/사고

    윤미향 "이용수 할머니가 제기한 의혹, 사실과 달라" 해명

    • 2020-05-08 13:07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정의연 등 위안부 관련 시민단체 '비판'
    정의연 윤미향 전 이사장, 성금 운용 등 관련 의혹 일체 해명
    윤 전 이사장 "감사·보고 과정 철저히 거치고 있어"
    "이용수 할머니 기억 일부 달라져 있어"
    "21대 국회서 할머니들의 몫 해내는 운동 이어가겠다"

    (사진=연합뉴스)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위안부 관련 시민단체들을 향해 날선 비판을 한 가운데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 윤미향 전 이사장은 제기된 의혹 일체를 부인하며 "피해자와 함께 하는 활동가로서 활동으로 정당성을 보여드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21대 총선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은 7일 오후 늦게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응을 해야 할 상대가 피해자이시기 때문에 이렇게 소극적으로 제 생각과 마음을 담아내는 글로 대신한다"며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이 할머니는 이날 오후 대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사자인 할머니들이 소외돼 왔다"며 "수요집회도 없애야 한다. 다음 주부터 수요집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등에서 윤 당선인과 30년 가까이 활동을 이어왔다.

    먼저 윤 당선인은 이 할머니가 제기한 '불투명한 성금 운용' 의혹을 해명했다. 이 할머니는 "참가한 학생들이 낸 성금은 어디에 쓰는지도 모른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은 "정말 철저히 관리하고 감사받고 보고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며 "모금 목적에 맞게 사업도 진행하고 있고, 1992년부터 할머니들께 드린 지원금 등의 영수증은 할머니들의 지장이 찍힌 채로 보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이 할머니가 "2015년 (한일 합의에 따라) 10억엔이 일본에서 들어올 때도 위안부 피해자들은 몰랐다. 내가 알았다면 돌려보냈을 것"이라고 지적한 데 대해선 이 할머니의 기억이 왜곡돼 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오늘(7일) 오전 할머니와 통화를 하는 와중에 할머니의 기억이 달라져 있음을 알았다"며 "한일 합의 발표 당일, 할머니가 일찌감치 사무실로 오셔서 다 함께 티비를 틀어놓고 윤병세 장관의 발표를 보고 있었고, 발표가 끝난 뒤 할머니와 기자회견도 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저녁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도 "한일 합의 뒤 국민모금 이후에 일본 정부로부터 10억엔을 받지 않은 할머니들께 인권상을 드리면서 1억원씩 드렸는데, 이 할머니께서 기억이 잘 나시지 않는 것 같다"고 전하기도 했다.

    아울러 이 할머니가 윤 당선인이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것을 두고 "윤 대표가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국회의원은 하면 안 된다"고 지적한 데 대해서는 비례대표 출마 의사를 처음에 밝혔을 때에는 할머니가 "잘했다"며 지지했지만, 이후 태도가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할머니의 태도가 달라진 이유로 더불어시민당 비례 후보로 출마했다 공천을 받지 못한 최모씨와의 만남을 꼽았다. "최씨가 할머니를 찾아가 윤미향이 자신을 떨어뜨리고 비례대표가 됐다고 이야기했고, 이후 할머니가 전화를 걸어와 '너가 사리사욕 때문에 국회에 가는 거다'라고 말했다"는 주장이다.

    수요 집회를 멈춰야 한다는 지적을 두고는 "생각, 세대, 성별, 민족을 초월해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 인권교육의 체험 현장이 되고 있다"며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위안부 피해사실을 고발한 이 할머니의 증언집에 사실이 아닌 내용이 포함됐다는 지적도 반박했다. 윤 당선인은 "당시 연구원이 할머니를 인터뷰했고, 할머니가 1992년에 신고하실 때 증언한 내용을 토대로 증언집에 내용을 실었다"며 "그 뒤 할머니의 증언이 바뀌었지만, 증언집이 나오고 난 뒤였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그러면서도 이 할머니에 대해 "그동안 그 누구에게도 이용당하지 않을, 그 누구보다도 주체적이고 용기있고, 씩씩한 영웅으로, 인권운동가로 활동해오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할머니들의 안타까운 시간들, 그 세월의 몫까지 제 삶에 담아 21대 국회에서 '죽은 자들의 몫까지 함께 해내는 운동'을 만들어가려 한다"고 다짐을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