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합당 원내대표 후보들 '김종인 비대위'서 한 발 뺀 이유는?



국회/정당

    통합당 원내대표 후보들 '김종인 비대위'서 한 발 뺀 이유는?

    오는 8일 원내대표 경선 앞두고 ‘김종인 비대위’ 이슈 주목
    당내 후보들, ‘김종인 비대위’ 두고 한 발 물러서…중립적 입장 선회
    지도체제 관련 당선자들 표심 파악 어려워…“당선자 총의 모아야”
    사실상 계파 영향 없는 선거…표심 예측 힘든 상황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이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자 총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후보들이 오는 8일 경선을 앞두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출범과 관련해 중립적인 입장으로 선회하는 분위기다.

    ‘김종인 비대위’의 운명이 사실상 새 원내대표 손에 달린 가운데 출마 후보들은 당내 의중 파악이 어려워지자, 당선자들의 눈치를 보며 모호한 입장으로 수렴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오는 8일 21대 첫 원내사령탑 선출을 앞두고 통합당 내에선 10명 안팎의 중진의원들이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이번 총선 승리로 5선 고지에 오른 서병수‧주호영, 4선에선 권영세‧김기현‧이명수 의원 등이 꼽힌다. 3선 당선자들 중에서도 김태흠‧유의동‧장제원‧조해진‧하태경 의원 등이 출마를 검토 중이다.

    백가쟁명(百家爭鳴)식으로 출마 후보들이 쏟아질 것을 우려해 4·5선 중진의원들은 3일 저녁 여의도 인근 식당에서 모여 후보 간 ‘교통정리’를 시도했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과의 통합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일단 현재까지 원내대표 경선 출마 선언을 한 사람은 이명수(4선), 김태흠(3선) 의원 등 2명이다. 두 의원 모두 그동안 차기 지도체제와 관련해 조기 전당대회를 주장하며 ‘김종인 비대위’에 반대 의사를 보인 바 있다.

    총선 참패 2주 간 '김종인 비대위' 구성을 놓고 격론을 벌인 끝에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은 지난달 30일 지도체제 결정을 차기 원내대표에게 넘기겠다고 밝혔다. ‘김종인 비대위’ 임명안은 지난달 28일 전국위원회에선 통과됐지만, 앞서 열린 상임전국위원회가 정족수 미달로 무산되면서 '4개월 짜리 비대위' 의결에 그친 상태다.

    원내대표 경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대다수 출마 후보자들 사이에선 ‘김종인 비대위’와 관련 중립적인 입장으로 돌아서는 기류가 흐른다. 당초 명확한 찬반 입장을 보였던 후보들조차 ‘당선자들 총의’를 모아야 한다는 핑계로 기존 입장에서 선회하고 있는 셈이다.

    대표적인 당내 자강(自强)론자인 김태흠 의원은 이날 출마 선언 후 기자들과 만나 조기 전대 가능성에 대해 “원내대표가 되더라도 개인 생각만으로 결정할 수 없다”며 “제 의견은 있지만 의총에서 의견을 물어 결정할 것”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조기전대 개최를 주장했던 한 중진의원도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누가 오든지 간에 비대위 체제를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원내대표로 당선된 이후엔 의원들이 원하면 다른 선택도 가능하다”며 “차기 지도 체제는 당선자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당초 공개적으로 ‘김종인 비대위’에 찬성 의사를 밝혔던 한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전국위 통과 전까진 찬성했는데, 지금은 '4개월짜리 비대위'에 그쳤고 김 내정자도 답이 없지 않냐”며 “상황이 바뀐 만큼 이제는 당선자들에게 물어보고 결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출마를 저울질 중인 후보군들의 이같은 분위기는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당선자들의 의중이 파악되지 않은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당선자 총 84명 중 60명에 달하는 초재선 의원들이 원내대표 선출의 키(key)를 쥐고 있는데, 이들이 명확한 입장을 보이지 않자 후보자들은 일단 모호한 입장을 유지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고질적인 당내 문제로 꼽혔던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 등 계파가 사실상 와해 지경에 이르면서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계파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을 것이란 점도 변수다. 과거와 달리 국회 출범 전부터 삼삼오오 모였던 계파 결집이 사라지면서 표심 예측이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당내 한 재선의원은 통화에서 “초선 당선자들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가까운 지역 중진들에게 포섭을 당하기 마련이다”라며 “지금은 계파가 없어서 개인 친분 또는 현장에서 후보자의 자질을 보고 뽑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