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교회 예배 전면금지…긴급명령 고민중"



사건/사고

    이재명 "교회 예배 전면금지…긴급명령 고민중"

    7일 페이스북에 "종교 행위 방식 일시적 변경해달라" 호소
    경기지역 교회 절반 이상 8일 집회예배 강행 예정

    (사진=경기도청 제공/자료사진)

     

    이재명 경기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도내 교회의 집회 예배를 전면 금지하는 긴급명령을 내릴지를 고민하고 있다.

    최근 도내 첫 이단 신천지가 아닌 교회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한 데 이어 교회 부목사 일가족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등 종교시설을 통한 감염 확산이 우려되지만 도내 교회의 절반 이상이 이번 주말 예배를 강행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이 지사는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주말 상황을 지켜보면서 후 도내 종교집회 금지명령을 심각하게 고민하겠다"며 "종교인을 포함한 많은 분들의 조언과 제안, 비판을 바란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방역당국에서 거론되는 코로나19 주요 전파 경로가 '실내공간에서 2미터 이내 밀접접촉'인 점을 지적하면서 "종교행사의 특성상 종교집회가 감염취약 요소로 지적되고 실제 집단감염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 지사는 "종교집회를 강제금지할 경우 엄청난 반발과 비난이 예상된다"며 "종교행위를 중단하라는 것이 아니라 예배를 집합 방식이 아닌 가정예배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처럼 종교행위 방식을 일시적으로 변경해 주시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긴급명령시 받을 부담감도 토로했다.

    그러나 이 지사는 "코로나19로 국민의 생명과 공동체의 안전이 위협받는 비상상황이므로 적극적이고 강력한 예방조치가 불가피하다"며 "종교의 자유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제한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또 최근 도가 종교집회 자제를 권고하는 것에 대해 "예배를 집합 방식이 아닌 가정예배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처럼 종교행위 방식을 일시적으로 변경해달라고 호소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불교, 천주교, 원불교, 유교는 집합 종교행사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가 이 같은 글을 남긴 건 경기도가 도내 교회 5105곳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한 결과 절반이 넘는 2858곳(56%)이 8일 집회 예배를 계획하고 있다고 집계돼 종교집회를 통한 바이러스 전파 확산 가능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특히 경기도에서는 지난 5일 수원시 영통구 망포2동 생명샘교회에서는 10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데 이어 전날 광명시 하안동 ‘함께하는 교회’에서는 부목사를 포함한 일가족 3명이 감염되는 등 이달 들어 종교시설을 통한 감염이 새로운 감염 경로로 나타나고 있다.

    그는 "도민이 제게 맡긴 일 중 제일은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며 "불가피한 반발을 이겨낼 수 있도록 권한을 주는 것이므로 비난은 그 권한에 상응하는 책임의 일부로 감수하겠다"며 긴급명령 지시 가능성도 내비쳤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