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진핑, 방북 앞두고 北 노동신문에 기고 '이례적'



통일/북한

    시진핑, 방북 앞두고 北 노동신문에 기고 '이례적'

    “김 위원장 결단으로 조선반도 문제 정치적 해결 위한 역사적 기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노컷뉴스DB)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는 20~21일 북한 방문을 앞두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양국 우호관계 증진을 기원하는 글을 기고했다.

    시 주석은 19일 ‘중조친선을 계승하여 시대의 새로운 장을 계속 아로새기자’는 제목의 노동신문 기고문에서 “올해는 중조 외교관계 설정 70돐이 되는 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역사적인 시기에 나는 조선로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이신 김정은 동지의 초청에 따라 친선을 계승하여 새로운 장을 계속 아로새기려는 아름다운 염원을 안고 곧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국가방문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날을 돌이켜보면 두 당, 두 나라 노세대 영도자들은 공동의 이상과 신념, 두터운 혁명적 우의를 간직하고 손에 손을 잡고 전통적인 중조친선관계를 마련하여 우리에게 공동의 귀중한 재부로 물려주었다”고 밝혔다.

    그는 “오랜 기간 중조 두 당의 굳건한 영도 밑에 두 나라 인민들은 외세의 침략을 공동으로 반대하고 나라의 독립과 민족의 해방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에서뿐 아니라 사회주의혁명과 건설사업에서도 호상 신뢰하고 지지하며 서로 도와주면서 깊고 두터운 우정을 맺었다”며 “이 우정은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굳건하며 천만금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측은 김정은 위원장 동지께서 조선 당과 인민을 이끌어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관철하며 경제발전과 인민생활 개선에 총력을 집중하여 조선이 사회주의건설에서 새롭고 보다 큰 성과를 이룩하시는 것을 견결히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는 김정은 위원장 동지의 옳바른 결단과 해당 각측의 공동의 노력에 의하여 조선반도에 평화와 대화의 대세가 형성되고 조선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쉽지 않은 역사적 기회가 마련됨으로써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인정과 기대를 획득한데 대하여 기쁘게 보고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측은 조선 동지들과 함께 손잡고 노력하여 지역의 항구적인 안정을 실현하기 위한 원대한 계획을 함께 작성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조선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과정을 추진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는 것은 두 나라의 발전상 요구와 두 나라 인민들의 공동이익에 부합된다”면서 “중국 측은 조선 측이 조선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옳바른 방향을 견지하는 것을 지지하며 대화를 통하여 조선 측의 합리적인 관심사를 해결하는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중국 지도자가 방북을 앞두고 북한 매체에 기고문을 보내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북한도 서방세계의 관행을 따르는 ‘정상국가’ 행보의 하나로 해석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