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위안부 재협상' 당론 채택…다음주 윤병세 외교 해임건의



국회/정당

    野, '위안부 재협상' 당론 채택…다음주 윤병세 외교 해임건의

    "위안부 합의 관련 긴급현안질문, 與 무엇이 켕기는지 거부해"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정부의 위안부 협상을 규탄하고 재협상을 촉구하기 위한 외신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미경 의원, 이 원내대표, 이학영 의원. (사진=박종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1일 한일 위안부 합의를 "굴욕협상"으로 규정하고 재협상 촉구 결의안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또 협상에 나섰던 윤병세 외교부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다음 주 중으로 제출하고, 외교통일위원회와 여성가족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를 소집해 장관 보고를 받기로 했다.

    더민주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박수로 추인했다.

    결의안 초안을 마련한 유승희 최고위원은 "인권유린 피해당사자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의견은 배제된 채, 정부당국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이번 합의는 절차적 정당성이 없다"며 "위안부 피해 문제의 원칙인 반인도적 불법행위에 대해 일본 정부의 법적책임에 대한 명시적 인정, 피해 배상, 관련자 처벌, 진상규명, 관련교육 등이 포함되지 않은 이번 합의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최고위원은 "현재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는 46명밖에 남지 않았고, 지난 1년 동안에만 9명의 생존자가 세상을 떠났다"며 "생존자들이 요구하는 일본 정부의 법적책임 인정과 피해 배상, 명예회복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을 강력하게 상기한다"고 강조했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윤병세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을 다음 주 중으로 제출할 예정"이라며 "다음달 8일 국회 본회의가 열릴 가능성이 큰데, 그날 본회의에서 해임건의안이 처리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