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종걸 "朴정권 위안부 외교참사 8대 의문에 답해야"



국회/정당

    이종걸 "朴정권 위안부 외교참사 8대 의문에 답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정부의 위안부 협상을 규탄하고 재협상을 촉구하기 위한 외신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미경 의원, 이 원내대표, 이학영 의원. (사진=박종민 기자)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더불어민주당이 향후에 집권하면 이번 합의에 어떤 기속도 받지 않고 일본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박근혜 정권은 이번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8대 의문에 답하라고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리당은 향후 집권후에도 양국 정부의 구두회담 결과 발표에 불과한 이번 합의에 어떤 기속도 받지 않고 일본의 법적 책임과 사죄, 배상책임을 끝까지 묻겠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참사에 이어 민족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준 외교참사까지 저질렀다"면서 "박 정권은 8가지에 대해 명확하게 대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위안부 기금 10억엔 지급이 소녀상 이전의 댓가인지와 위안부 관련 세계유산 유네스코 등록이전 보류에 합의했는지, 또 일본의 책임을 통감한다는 문구에 합의한 것이 법적책임을 부정하는 일본의 입장을 수용한 것인지 따져 물었다.

    {RELNEWS:right}또 우리정부가 합의서를 작성하지 말자고 요구했는지, 일본측 요구에 따라 우리 정부가 앞으로 국내외에서 성노예라는 표현을 자제할 것을 암묵적으로 전달했는지, 일본측 사죄의 주체가 총리가 아니라 외교대신으로 한 것은 일본측에 대한 배려냐고 지적했다.

    이밖에 국회의 동의를 회피하는 방식을 쓰면서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아베 총리의 표현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인지, 이번 합의가 TPP나 군사정보보호협정과 관련이 있는지 대답하라고 요구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또 "새누리당은 위안부 협상에 대한 국회의 진상규명과 대책마련에 즉각 임해야 할 것"이라면서 "새누리당에 경고한다. 청와대가 아니라 국민을 무서워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치권은 여야를 떠나 관련 상임위를 소집해야 한다"면서 "새누리당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를 들어서 국회운영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다면 우리당은 국회운영과 관련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