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삼성 이종왕 법무실장 사퇴이유는



기업/산업

    삼성 이종왕 법무실장 사퇴이유는

    변호사등록도 취소..파렴치한 김용철에 같은 변호사로서 자괴감

    삼성 이종왕 법무실장

     

    삼성 이종왕 법무실장이 9일 삼성그룹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종왕 실장은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하기에 앞서 9일 오전 변호사협회를 찾아 변호사 등록취소도 신청했다.

    이실장은 이학수 부회장 등이 사직을 만류하자 "변호사 등록을 취소해 더 이상 변호사도 아닌데 어떻게 법무실장 역할을 수행할 수있는가"며 뜻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종왕실장은 삼성 전략기획실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전직 법무팀장의 파렴치한 행위로 비리집단으로 매도되어 임직원 모두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은 사실을 생각하면 한없이 안타깝고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실장은 "김 변호사의 부인이 김 변호사의 주장을 토대로 협박성 편지를 보내 왔을 때, 경영진이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여 협박편지에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았다"며 "결과적으로 자신의 잘못된 판단으로 회사는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그 판단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삼성그룹 법무실 이수형 상무보는 CBS와 통화에서 "이종왕 실장의 평소 인품을 감안할 때 즉흥적으로 사직을 결심한 것은 아니며 단호한 의지를 갖고 변호사 등록취소부터 한 뒤 사직서를 낸 것 같다"며 "아마도 이 사건 초기부터 사직을 생각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상무보는 또 "검찰수사가 시작되면 사무실 압수수색이 있을 것이고 후배검사들로부터 수사를 받는 처지가 될 수도 있는데, 곧은 인품의 이실장이 이를 부담스러워 했고 후배검사들을 배려해줘야 겠다는 생각을 한 것도 사직서를 낸 부차적인 이유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김용철 변호사의 폭로내용에 대한 검찰수사가 임박한 시점에 그룹의 법적대응을 총지휘해야 할 그룹 법무실장까지 사직함에 따라 삼성은 이중 난관에 처하게 됐다.

    법무실 이수형 상무보는 그러나 "검찰수사가 시작돼도 차명계좌 부분은 계좌파악만 하면 되는데 문제가 된 계좌파악은 하루면 충분할 것"이라며 "수사를 앞두고 법무실에서 특별히 준비할 것도 없지만, 이실장의 사직으로 검찰수사 대응에 차질이 있다든가 하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이종왕실장의 사직서는 12일쯤 수리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