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차트는 후행지표, 시장흐름·종목 모멘텀을 잘 살펴야

  • 0
  • 0
  • 폰트사이즈

경제 일반

    차트는 후행지표, 시장흐름·종목 모멘텀을 잘 살펴야

    • 0
    • 폰트사이즈

    [고종현의 ''Steady & Safety'']

    1

     

    기술적분석을 하는 일반 개인투자자의 경우 흔히 hts의 차트와 각종 보조지표를 보고 분석을 해낸다.

    복잡한 수치를 그림을 통해 해석해내는 것인데, 정확히 말하면 과거에 있었던 종목 또는 시장의 내적요인들로 인한 변동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그것을 통해 미래를 전망하는 것이다.

    ''기술적분석은 확률과 통계가 전부이다''라는 것은 기본적분석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실적장세와 유동성장세 등 우리는 자주 쓰는 여러 가지 표현들에는 ''과거에도 그랬으니 미래도 같을 것이다''라는 전제가 바탕에 깔려 있는 것이다.

    다만, 시세는 항상 한 발 빠른 사람의 것이고 차트는 후행성 지표이다.

    차트와 각종 지표는 항상 현재시세의 변화에 따라 동조화되어 동시간대에 같이 움직인다. 그것은 현재 어떠한 방향성으로 움직이냐에 따라 지표가 변한다는 것인데, 미래가 아닌 현재인 것이다.

    결국 차트를 통해 투자를 하는 것은 과거를 통해 미래를 보는 것이 아니고 과거를 통해 현재를 보는 것이다.

    오늘 말하고 싶은 내용은 종목을 발굴하는데 있어서 시장과 종목의 시세에 변동을 부여할 수 있는 내적요인이 먼저이지 차트의 그림이 먼저가 아니라는 것이고, 기본적인 시장의 흐름과 종목의 모멘텀을 파악한 후 그림(차트)를 보며 추가적인 경쟁력(가격)을 찾는 것이라는 것이다.

    매력적인 시장의 구간을 찾고 모멘텀이 있는 업종 내지 종목을 찾은 이후 차트의 가격적인 접근을 해야 안정적인 수익과 시장 안에서의 소외에서 벗어날 수 있다.

    SBSCNBC 매드머니 전문가 (ARS번호 999) www.madmoney.co.kr

    ARS 060-600-7717

    ▲SBSCNBC 매드머니 무료 투자강연

    8월17일(화) △오후 4시30분부터 △대우증권 청량리지점(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317 성일빌딩, 1호선 청량리역 2번 출구) △김지한·장상훈 강사(SBSCNBC 매드머니 전문가) △문의 전화 1644-7717, 인터넷 www.madmoney.co.kr

    8월19일(목) △오후 4시30분부터 △대우증권 WM Class 목동중앙점(서울 양천구 목동 962-1 트라팰리스 이스턴에비뉴 3층) △최병운 강사(SBSCNBC 매드머니 전문가) △문의 전화 1644-7717, 인터넷 www.madmoney.co.kr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