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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책 기본계획, 가덕도신공항 위계·해양수도 전략 빠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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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정책 기본계획, 가덕도신공항 위계·해양수도 전략 빠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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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덕도허브공항시민추진단 등 부울경 시민단체 15일 기자회견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부산시 제공가덕도신공항 조감도. 부산시 제공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국토교통부의 '제4차 항공정책기본계획'이 가덕신공항의 위계와 해양수도권 전략 등을 외면했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가덕도허브공항시민추진단 등 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는 15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가덕도신공항은 부울경 800만 시도민의 국제 관문이자 북극항로 시대에 대비한 항공·해운·물류 융합 국가 전략 플랫폼이며 해수부 부산 이전과 결합된 대한민국 남부권 국가 성장축의 핵심 인프라"라며 "하지만 제4차 항공정책기본 계획 어디에도 이러한 국가 전략 환경의 변화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시민추진단 등은 "이번 기본계획 어디에도 동남권 관문공항, 남부권 국가거점공항, 국가전략 허브공항 등 가덕도신공항의 명확안 위계 규정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여객과 화물 수요를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이라는 표현은 활주로 1본 체계 유지, 물류 기능의 후순위 배치 등을 언제든지 정당화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기게 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이라는 항공시장 재편을 언급하면서도 그로 인해 지역거점항공사와 지역 항공산업이 받게 될 구조적인 충격에 대한 대책은 제시하지 못했다"며 "부산을 기반으로 성장한 에어부산이 공중분해 됐지만 지역 거점 항공사의 미래는 계획에서 사실상 삭제됐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제4차 항공정책 기본 계획 확정을 연기하고 제7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며 "가덕도신공항의 관문공항 위계 명시, 국가전략공항으로서의 역할과 기능 규정, 지역 거점 항공사 육성과 연계한 공항 운영 전략 반영"등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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