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특검, 내일 '버티는 尹' 체포 나서는데…이젠 "실명 위험" 주장

  • 0
  • 0
  • 폰트사이즈

법조

    특검, 내일 '버티는 尹' 체포 나서는데…이젠 "실명 위험" 주장

    • 0
    • 폰트사이즈

    오전 9시부터 尹 수감된 방 앞에서 특검보가 교도관 지휘
    '건진법사 의혹' 핵심 피의자 2명…구속 후 첫 소환 조사
    통일교 전 간부 구속영장 청구서에 권성동 의원 적시

    12·3 불법계엄 사태로 특검 수사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서울구치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12·3 불법계엄 사태로 특검 수사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서울구치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건희 특별검사팀(민중기 특별검사)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에 나선다.

    문홍주 특검보는 31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특검은 내일 오전 9시 특별검사보가 검사, 수사관을 대동하고 체포영장 집행을 위해 서울구치소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검보 중에서는 문 특검보가 영장 집행에 참여하며, 직접 윤 전 대통령이 수감된 방 앞까지 이동해 교도관을 지휘할 계획이다. 특검은 강제 구인 전에 임의 출석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 상황으로서는 인치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윤 전 대통령은 현재까지도 변호인 선임계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한다.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의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소식을 직접 접하지 못했으며, 큰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윤 전 대통령 측은 체포영장 집행 소식이 전해진 직후 건강상 문제가 있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오늘(31일) 서울 구치소측에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진단서와 소견서, 의무기록사본 일체를 전달했다"며 "윤 전 대통령은 주기적으로 안과시술을 받고 있었으나 석달째 시술을 받지 못하면서 실명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이 외관상 거동이 가능하다는 것과 달리 여러 기저 질환으로 인해 건강의 유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수사와 재판에 응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 10일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사태를 수사하는 조은석 특검팀에 구속된 후 내란 특검 조사는 물론, 내란 혐의 형사재판에도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

    12·3 불법계엄 사태로 특검 수사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12·3 불법계엄 사태로 특검 수사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특검은 또 윤 전 대통령이 2022년 3월 대선 당시 '정치 브로커' 명태균씨로부터 무상으로 여론조사를 받은 대가로 김영선 전 의원의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들여다 보고 있다. 지난 25일 특검은 윤 전 대통령 부부의 서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 자택을 압수수색할 당시 영장에 윤 전 대통령을 피의자로 적시했다.

    '건진법사 청탁 의혹' 관련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 윤모씨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혐의가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윤씨의 정치자금법 혐의 사실 중에서 권 의원에 대한 내용이 적시됐다는 것이다. 특검은 윤씨가 권 의원에 통일교 교단 자금 1억원이 넘는 불법정치자금을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윤씨는 2022년 4~8월 건진법사 전성배씨를 통해 김건희씨에게 6천만원대 다이아몬드 그라프 목걸이와 샤넬 가방 2개를 전달하고, 그 대가로 △캄보디아 메콩강 개발사업 지원 △대통령 취임식 초청 △YTN 인수 등 통일교의 여러 현안을 청탁했다는 혐의 등을 받는다.  

    특검은 윤씨와 또다른 핵심 피의자인 이모씨에 대한 구속 후 첫 소환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씨는 전성배씨의 측근으로, 금품을 받고 부정한 청탁을 한 혐의를 받는다. 특검은 지난 25일과 28일 각각 윤씨와 이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서울중앙지법은 전날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고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