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경제정책

    도로 건설·유지보수 안전관리 매뉴얼 배포

    • 0
    • 폰트사이즈

    "실제 사례 기반…외국인 근로자용 4개국 언어 제작"

    연합뉴스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도로공사 현장의 안전강화를 위해 '도로 현장 맞춤형 안전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지자체 등 도로관리청을 통해 배포한다고 4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매뉴얼은 도로공사의 공정 특성과 현장 여건을 반영해 ① 도로 신설·확장공사와 ② 도로 유지·보수공사로 구분해 총 4종(관리자용 2종, 근로자용 2종)으로 제작했다.
     
    기존 매뉴얼은 건설기술진흥법이나 산업안전보건법 등 제도 중심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아 근로자가 이해하기 어렵거나 숙지가 곤란했던 문제를 개선, 현장에서 이뤄지는 단위작업 별로 구성하고 실제 사고사례에 기반한 위험요소와 연계된 안전대책을 삽화로 제시한 게 특징이다.

    또 모든 매뉴얼에는 QR코드를 삽입해 스마트기기로 실시간 열람이 가능하며, 작업 전부터 해당 공종별 안전수칙을 근로자가 반복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활용도를 제고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특히 도로현장 내 외국인 근로자 현황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로 신설·확장공사 안전관리매뉴얼(근로자용)'에 대해서는 태국어, 베트남어, 캄보디아어, 중국어 등 총 4개 외국어 버전으로도 제작했다.

    국토부 이우제 도로국장은 "지자체 등 모든 도로관리청의 도로 현장 맞춤형 안전교육을 통해 공사참여자 중심의 안전문화 정착을 유도,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안전매뉴얼은 국토부 누리집(http://www.molit.go.kr→정책자료→정책정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