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민원 듣는 '모두의 대통령'…'공석' 경청통합수석 주목

인사 검증후 조만간 발표

광주 타운홀 미팅·보훈 오찬 등 직접 소통 나선 李대통령
국민 전체 의견 수렴, 통합 역할 강화된 자리…기대감↑

이재명 대통령이 25일 광주광역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광주시민·전남도민 타운홀미팅'을 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재명 대통령이 25일 광주광역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광주시민·전남도민 타운홀미팅'을 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한 이재명 대통령이 각계 민원을 직접 청취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대통령실에서 시민사회수석을 확대 개편한 '경청통합수석' 자리가 아직 공석인 가운데, 그 역할과 인선에 관심이 쏠린다.

비어 있는 '통합 소통' 콘트롤타워…인사 발표 임박

29일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경청통합수석 후보자 인사 검증 막바지 단계로, 조만간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대통령실은 '3실장 11수석' 체제로 개편됐으며, 그중에 민정수석과 경청통합수석 두 자리만 비어 있다. 민정수석실과 달리 경청통합수석실은 아직 비서관도 임명되지 않아 실무는 행정관 중심으로 수행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청통합수석 자리에 관심이 모이는 이유는 최근 이 대통령이 국민 통합과 갈등 조정에 방점을 둔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5일 광주에선 광주시민·전남도민 타운홀 미팅을 열고 광주공항 이전 문제를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가 주관해 책임지겠다"며 대통령실 차원의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지시했다.

27일에는 국가유공자 및 보훈 가족 160여 명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이날 자리엔 민주화운동 관계자들도 참석해 폭넓은 소통의 장이 됐다. 이 대통령은 "국가 공동체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치른 분들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과 예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일정은 경청통합수석실의 주요 기능에 해당한다. 다만 아직 인사가 완료되지 않아 다른 부서가 함께 실무를 담당 중이라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강유정 대변인은 "원래 경청통합수석이 해야 할 일이 맞긴 하지만 여전히 차질 없이 행정관과 비서진이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다른 부서와의 협업도 많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호국 보훈의 달, 대통령의 초대' 행사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호국 보훈의 달, 대통령의 초대' 행사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李 "모두의 대통령 될 것"…국민 통합 실질 역할 기대

경청통합수석은 기존 시민사회수석의 역할을 확대·재편한 자리다. 시민단체와 종교계를 넘어, 국민 전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강화한 셈이다. 

이 대통령은 취임 선서에서도 "대선에서 누구를 지지했든, 모든 국민을 아우르고 섬기는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며 소통과 통합의 가치를 강조했다.

경청통합수석실 산하에는 국민경청비서관과 국민통합비서관(청년담당관)이 포함돼 세대·계층별 목소리를 정부 정책에 체계적으로 반영할 전망이다. 

특히 공공갈등조정비서관은 이 대통령이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때부터 중요하게 다뤄온 민원 조정 기능을 맡는다. 그는 후보 시절 "공공갈등 담당 비서관을 대통령실에 둘 생각"이라며 "충돌하는 민원이나 어려운 민원을 다 듣고 조정하도록 하고, 안 되면 제가 하는 방식"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여권에선 경청통합수석 인선에 대통령실이 특히 신중을 기하고 있다는 평이 나온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시민사회 영역에 국한하지 않고 진영간 가교 역할까지 포괄하는 자리"라며 "이념과 노선 갈등을 넘어 어떻게 국민 통합을 실현할 수 있을지가 중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또 다른 민주당 의원은 "겉으론 눈에 띄지 않지만 잘못하면 시민사회나 노동계와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날 수 있어 민심과 직결된 자리"라며 "'빛의 혁명'으로 탄생한 정부인 만큼 시민사회 경력을 갖춘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1

1


고독 死각지대, 고립청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