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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25'의 선전…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7조, 반도체 부진 메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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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갤25'의 선전…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7조, 반도체 부진 메웠다

    매출 79.14조, 영업익 6.7조…사상 최대 분기 매출 기록
    DS, 서버용 D램 판매 확대…HBM 판매 감소로 실적 하락
    DX,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VD·가전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2분기 불확실성 지속…하반기 회복으로 '상저하고' 기대
    DS, HBM3E 12단 개선 제품 및 고용량 DDR5 판매 확대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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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5 시리즈 판매 호조와 메모리 판매 선방으로 호실적을 냈다. 삼성전자는 30일 연결 기준 매출 79조1400억원, 영업이익 6조6853억원의 2025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HBM 판매 부진 불구 갤S25시리즈 판매호조가 실적 견인


    매출은 79조1405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0.05% 늘었고, 순이익은 8조2229억원으로 21.74% 증가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를 크게 웃도는 것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에서 삼성전자는 1분기 5조1148억원의 영업이익이 예상됐다.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4%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스마트폰과 가전을 담당하는 DX(디바이스경험)부문은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고부가 가전 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이 전분기 대비 28% 증가했다. 반면 반도체를 담당하는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은 HBM(고대역폭메모리) 판매 감소 등으로 매출이 전분기 대비 17% 감소했다.

    DS부문의 실적 하락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S25 시리즈 판매 호조와 VD 및 가전 사업의 고부가 제품 중심 판매 확대로 1분이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천억원 늘었다.

    미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도 지속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인 9조원의 연구개발비를 기록했다.


    반도체 영업익 1.1조…시장 기대치 크게 밑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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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DS부문 1분기 매출은 25조1천원, 영업이익은 1조1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시장에선 1분기 DS부문의 영업이익을 3조원 안팎으로 전망했는데 이를 크게 믿도는 것이다.

    메모리는 서버용 D램 판매가 확대되고 낸드 가격이 저점에 도달했다는 인식으로 인해 추가적인 구매 수요가 있었지만 반도체 수출 통제 등의 영향으로 HBM 판매는 감소했다고 삼성전자는 전했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에 플래그십 SoC(System on Chip)를 공급하지 못했지만 고화소 이미지센서 등의 공급 확대로 실적은 소폭 개선됐고,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는 모바일 등 주요 응용처의 계절적 수요 약세와 고객사 재고 조정 및 가동률 정체로 실적이 부진했다고 삼성전자는 부연했다.

    DX부문은 매출 51조7천억원, 영업이익 4조7천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X(모바일경험)는 갤럭시 S25 시리즈 판매 호조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성장했고 부품 가격 하락과 리소스 효율화를 통해 견조한 두 자리 수익성을 기록했다.

    TV사업 등을 담당하는 VD(Visual Display)는 Neo QLED와 OLED 등 전략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재료비 절감 등을 통해 전분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헀다.

    생활가전은 고부가 가전 제품의 매출 비중 증가로 전분기 대비 수익성이 향상됐다.

    하만은 매출 3조4천원, 영업이익 3천억원을 기록했다. 하만은 비수기 진입에 따른 실적 둔화에도 불구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선해 전년 대비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삼성전잔즌 전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을 담당하는 SDC는 매출 5조9천억원, 영업이익 5천억원이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계절적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고 대형은 주요 고객의 QD-OLED 모니터 신제품 출시로 실적이 개선됐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2분기, 불확실성 고조…하반기엔 실적 개선 예상"


    삼성전자는 2분기에도 글로벌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고조될 것으로 봤다. 다만 이런 불확실성이 완화되면 하반기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글로벌 무역 환경 악화와 경제 성장 둔화 등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향후 실적 예측이 어렵지만 회사는 성장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현재의 불확실성이 완화될 경우 하반기에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DS부문은 메모리의 경우 HBM3E 12단 개선 제품의 초기 수요 대응과 서버용 고용량 제품 중심의 사업 운영을 통해 고부가가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8세대 V낸드 전환 가속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 향상도 꾀한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제품에 SoC를 적용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2억 화소 센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2나노 공정 양산을 안정화하고 모바일 및 차량용 수요에 대응해 실적 개선에 나선다.

    DX부문은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는 MX의 경우 스마트폰 수요가 전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는 갤럭시 S25 엣지 등 플래그십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 방침이다.

    VD는 신규 AI(인공지능) 기능과 라인업을 대폭 강화한 2025년 AI TV 신모델을 글로벌 출시하고 프리미엄 전략 제품 중심으로 판매 확대에 드라이브를 건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신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늘리고 에어컨 성수기 판매 대응으로 매출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만은 포터블 오디오, 헤드셋 등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를 확대해 전년 대비 매출 증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SDC는 디스플레이와 관련해 중소형은 주요 대외 불확실성으로 실적은 다소 보수적으로 전망되지만 폴더블 등 신제품 공급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대형은 초고주사율 모니터 신제품 출시 등 게이밍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DS "하반기엔 HBM3E 12단으로 AI트렌드 적극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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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반기 경영 전략도 제시했다.

    DS 부문은 메모리의 경우 AI 서버용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12단 개선 제품 및 128GB 이상 고용량 DDR5(Double Data Rate 5)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업계를 선도하는 10.7Gbps LPDDR5x(Low Power Double Data Rate 5x) 등을 통해 온디바이스 AI 트렌드에 대한 대응에도 나선다.

    시스템LSI는 고객사의 플래그십 라인업에 SoC 공급을 확대하고 고화소 이미지센서 수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파운드리는 2나노 2세대 공정의 고객사 수주에 집중해 미래 성장 기반 마련에 주력한다.

    DX 부문의 경우 MX는 하반기 출시될 폴더블 신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AI 기능을 제품에 최적화해 더욱 차별화된 사용 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태블릿 및 웨어러블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XR(eXtended Reality) 헤드셋 등 소비자 니즈에 맞춘 새로운 제품도 준비할 계획이다.

    VD는 AI TV 시장을 선도하면서 강화된 QLED·OLED 및 초대형 제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하반기 성수기 수요를 선점을 꾀한다.

    생활가전은 AI 혁신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AI 가전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고부가 사업 중심으로 사업 구조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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