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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 1분기 매출 44.4조 '역대최대'…영업익 3.6조

    미국 관세 여파에도 매출 사상 최대치
    글로벌 시장 판매 0.6% 감소에도 호실적

    현대자동차 사옥. 연합뉴스현대자동차 사옥.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미국의 자동차 관세 여파에도 매출액을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글로벌 판매 대수는 줄었지만, 환율 여건과 하이브리드 차량 등 고수익 차종 비중이 증가하며 호실적을 낸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24일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해 1분기 매출액 44조4078억원, 영업이익은 3조6336억원이라고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9.2%, 영업이익은 2.1%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는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112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0.6%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작년 신차 양산 대응을 위한 아산공장 셧다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16만6360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미국 판매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1% 증가한 24만2729대를 기록했으나, 전체 해외 판매는 대외 환경 악화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한 83만4760대로 집계됐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는 EV 판매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로 전년 대비 38.4% 증가한 21만2426대를 기록했다. EV는 6만4091대, 하이브리드는 13만7075대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상승한 79.8%를 기록했다. 판매 관리비는 마케팅 관련 비용 및 연구비 증가 등으로 늘었으나,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와 같은 12%를 나타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2.1% 증가한 3조6336억원, 영업이익률은 8.2%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향후 관세 등 통상 환경 급변을 경영 활동의 리스크로 예상했다. 또한 국가 간 무역 갈등 심화 등 여러 대외 변수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이러한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디 올 뉴 넥쏘', '더 뉴 아이오닉 6' 등 신차 판매를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각 시장 별 현지화 전략 고도화를 통해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과감한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기초해 2025년 1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전년 동기(2000원) 대비 25% 증가한 주당 2500원으로 책정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2023년 발표한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에 의거해 '발행주식 1% 소각'과 2024년 실시한 주주가치 제고 목적 매입 '자기주식 소각'을 동시에 실시하는 주주환원 방안을 발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거시적인 경영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기존에 약속한 주주환원 정책의 충실한 이행을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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