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바이든 정부의 '반도체 지원법'(CHIPS Act)에 대해 "끔찍한 법안이고 우리는 그들에게 더 이상 돈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반도체 지원법으로 미국은 수천억 달러를 쏟아부었지만 그들은 우리의 돈을 받고도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보조금이 아니라 관세를 피하는 것"이라며 "그래서 TSMC가 미국 내에 공장을 짓기로 했고 다른 많은 기업들도 따라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반도체 지원법은 폐지해야한다"며 "남은 자금은 국가 부채를 줄이는데 사용해야한다"고도 했다.
앞서 조 바이든 행정부는 '반도체법 지원법'(Chips Act)에 근거해 삼성전자에 지급할 보조금이 47억500만달러로 확정한 바 있다. SK하이닉스에 최대 4억5800만 달러의 보조금을 약속받았다.
'반도체 지원법'은 바이든 행정부가 반도체 등 핵심 산업에 있어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미국의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정한 것으로 미국에 투자한 반도체 기업에 대해 보조금(390억 달러)과 R&D 지원금(132억 달러) 등 총 527억 달러를 지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