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가 막히는 면접장 막말 "그 나이 먹도록 결혼도 하지 않고…"



사회 일반

    기가 막히는 면접장 막말 "그 나이 먹도록 결혼도 하지 않고…"

    국민권익위,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이행하도록 조치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국민권익위원회는 한 지방자치단체의 노인복지관 직원 채용 면접장에서 업무와 무관한 질문이 나온 것에 대해 재발방지 대책을 이행하도록 조치했다고 23일 밝혔다.

    권익위에 따르면 A씨는 지난 3월 B시의 '노인복지관 기간제 근로자 모집' 면접에 응시했다.

    그런데 한 면접관이 A씨에게 업무와 무관한 나이를 거론하며 "그 나이 먹도록 결혼도 하지 않고 뭐 했나요?"라는 질문을 했다.

    이 면접관은 또 다른 응시자에게는 "인상은 좋은데 기가 세게 생겼네요"라며 외모와 관련된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복지관 측은 면접관의 부적절한 발언을 제지하거나 주의를 주지 않았고 이에 모멸감을 느낀 A씨는 면접이 끝난 뒤에 복지관 측에 항의했으나 복지관 측은 형식적인 사과만 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4조의3은 구직자에게 키, 출신, 혼인 여부 등 업무와 무관한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입증자료로 수집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B시에 부적절한 면접 질문을 한 것에 대해 A씨에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관내 복지관에 채용업무 안내서를 전파하고, 자질을 갖춘 면접관을 위촉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 김태규 부위원장은 "채용 면접관의 위촉 및 교육 등에 대한 지도 감독이 소홀히 된 점이 있었다고 본다"며 "앞으로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공기관들이 면접관 위촉 및 교육 등의 과정을 점검하여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