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장EN:]천선란 "먹먹한 시대, 연대의 힘 느끼길"



공연/전시

    [현장EN:]천선란 "먹먹한 시대, 연대의 힘 느끼길"

    뮤지컬 '천 개의 파랑'

    서울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서 5월 12일부터 26일까지

    18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24 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천 개의 파랑'제작발표회에서 원작자인 천선란 소설가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8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24 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천 개의 파랑'제작발표회에서 원작자인 천선란 소설가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천선란(31) 작가의 SF소설 '천 개의 파랑(2019)이 연극과 뮤지컬로 만들어져 비슷한 시기 무대에 오른다. 국립극단이 제작한 연극은 지난 16일 개막해 오는 28일까지 서울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소극장에서 공연한다. 서울예술단이 선보이는 뮤지컬은 다음달 12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관객을 만난다.

    원작 소설 '천 개의 파랑'은 제4회 한국과학문학상 장편 부문 대상 수상작이다. 2019년 출간 이후 15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다. 하반신이 부서진 채 폐기 처분만 기다리는 로봇 기수 '콜리'와 안락사 위기에 처한 말 '투데이', 아득한 미래 앞에서 방황하는 '연재', 휠체어 탄 채 살아가는 '은혜', 동반자를 잃고 애도를 반복하는 '보경' 등 상처 입고 약한 존재들이 서로 연대하는 이야기다.

    천선란 작가는 18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천 개의 파랑' 제작발표회에서 "지난해 비슷한 시기에 국립극단과 서울예술단에서 제안을 받았다. 작품의 제목처럼 파랑이 여러 색깔로 이 봄을 물들일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공연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18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24 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천 개의 파랑'제작발표회에서 김태형 연출가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18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24 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천 개의 파랑'제작발표회에서 김태형 연출가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콜리'를 무대에 어떻게 구현할지가 최대 관심사다. 연극은 키 145㎝ 로봇을 특별 제작한 반면 뮤지컬은 3D 모델링으로 만든 키 160㎝ 남짓 퍼펫(인형)을 만들었다. '콜리' 역 배우(윤태호, 펜타곤 진호)가 대사하고 노래하면서 퍼펫티어와 함께 '콜리'를 움직인다. 말 '투데이' 역시 인형이 역할을 대신한다.

    김태형 연출은 "로봇으로는 원작의 이야기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어렵다고 판단해서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접근했다"며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한 인형과 LED를 활용해 2035년 근미래를 표현한 화려한 무대가 대조적"이라고 말했다.

    천 작가는 "연극과 뮤지컬에 구현된 '콜리'를 보자마자 눈물이 났다. 책을 읽을 때 끊임없이 상상했지만 '콜리'가 활자 밖으로 튀어나오기 힘든 존재라고 생각했다"며 "원작에서 속삭이듯 말하는 '콜리'의 대사를 노래로 들으면 감동이 클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 SF 장르가 각광받는 이유는 뭘까. 천 작가는 "갈수록 세상이 먹먹해지고 있다. 예전에는 정해진 사회의 규범 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 돈을 버는 이유, 사는 이유에 대해 크게 고민하지 않았다. 반면 요즘은 왜 열심히 살아야 하는지 모르는 채 사는 시대가 되고 있다. 세상에 혼자 덩그러니 남아 있는 느낌"이라고 했다.
    '천 개의 파랑'은 과학기술이 발전할수록 외면받는 소수자의 이동권, 동물의 존엄권 등 다양한 사회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린다. 천 작가는 "불가능하다고 믿었던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이 발전하는 것은 좋지만 인식과 법이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아쉽다. 이로 인해 피해 입은 존재가 다 같이 행복한 미래를 꿈꾼다"고 말했다.

    연재 역은 연정, 효정(오마이걸), 은혜 혁은 송문선, 보경 역은 김건혜, 소방관 역은 최인형이 맡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