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尹대통령 고발…"공수처와 진실공방 때 허위공문서 작성"



국회/정당

    민주당, 尹대통령 고발…"공수처와 진실공방 때 허위공문서 작성"

    이종섭 출국 놓고 대통령실 "공수처 허락" vs 공수처 "권한 없다"
    민주당 "尹대통령 정치적 목적 위해 언론 공지에 허위사실 적시"

    연합뉴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2일 해병대원 고(故) 채모 상병 사망사건 수사개입 의혹의 이종섭 주호주 대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 관계자를 허위공문서작성·행사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지난 18일 대변인실 명의로 '현안 관련 대통령실 입장'을 언론에 배포했다. 내용은 "이 대사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고발 내용을 검토한 결과 문제 될 것이 전혀 없다고 판단했다.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라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다.
     
    하지만 이 대사는 국방부 장관 시절 채 상병 사건으로 공수처에 고발됐고, 공수처는 법무부 등 다른 기관에 고발 내용을 제공 및 제출하거나 구두로 전달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대통령실에서 이 전 대사에 대한 고발 내용을 검토했다는 것은 허위라고 판단했다.
     
    '해외 도피' 논란을 일으킨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지난 21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귀국하는 모습. 인천공항=박종민 기자'해외 도피' 논란을 일으킨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지난 21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귀국하는 모습. 인천공항=박종민 기자
    또 대통령실 공지 이후 약 1시간 만에 공수처는 "대통령실 입장 내용 중 일부 사실관계가 다른 부분이 있어 말씀드립니다"라며 "공수처는 출국금지 해제 권한이 없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따라서 해당 사건 관계인 조사 과정에서 출국을 허락한 적 없으며 해당 사건 관계인이 법무부에 제출한 출국금지 이의신청서에 대해 법무부에 출국금지 유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공수처가 이 대사의 출국을 허락했다고 적시한 (대통령실의) 언론 공지는 객관적 진실에 반하는 내용을 표시한 것으로 명백한 허위공문서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어 "피고발인들은 언론 공지 내용이 허위임을 인식하고 있는 상태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공동으로 대통령실 소속 대변인실 명의 언론 공지에 허위사실을 적시하고, 언론에 배포함으로써 행사했다고 봄이 상당하다"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