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씨리얼]취업 대신 방 안을 선택한, 30대 장기 미취업자들의 이야기



사회 일반

    [씨리얼]취업 대신 방 안을 선택한, 30대 장기 미취업자들의 이야기

    핵심요약

    고립·은둔 청년 54만 시대, 당사자들이 직접 말하는 고립·은둔 이야기


    보건복지부가 진행한 고립·은둔 청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에 54만 명의 고립·은둔 청년이 존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5년 이상 취업 대신 방 안에서 고립된 채 살아가던 이들을 씨리얼이 직접 만나봤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방의 숫자만큼 고립의 이유는 다양하다'는 말을 증명하듯, 서로 다른 이유로 방 안에 스스로를 가둔 5명의 청년들. 이미 길어진 공백기는 이들이 다시 사회로 나가기 두렵게 만드는 또 하나의 원인이 됩니다.

    은둔 청년 지원단체 '안무서운회사' 유승규 대표는 이들에게 궁극적으로 필요한 건 '이 상황을 혼자 극복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깨달음'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고립・은둔 청년 문제를 이대로 방치하면 '80대 노부모가 50대 자녀를 뒷바라지하는' 일본의 '8050 세대'의 문제가 우리나라에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30대, 취업을 하기보다 방 안을 선택한 고립・은둔 청년들. 이들은 왜 사회로 나오지 않고 있을까요? 우리 사회는 이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이들에게 필요한 도움은 무엇일까요? 고립・은둔 청년들이 우리 사회에 던지는 질문들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