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흉기 피습' 이재명 회복중…민주당, 오늘 긴급 의총[뉴스쏙:속]



정치 일반

    '흉기 피습' 이재명 회복중…민주당, 오늘 긴급 의총[뉴스쏙:속]

    출근길에 필요한 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전달해드리는 [뉴스쏙:속]입니다.

    ■ 방송 : CBS 아침뉴스 (1월3일)
    ■ 채널 : 표준 FM 98.1 MHz (07:00~07:17)

    '흉기 피습' 이재명 회복중…민주당, 오늘 긴급 의총

    2일 신원 미상의 남성으로부터 피습을 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박종민 기자2일 신원 미상의 남성으로부터 피습을 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박종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어제 오전 부산 방문 도중 60대 남성에게서 목 부위를 흉기로 습격당했습니다. 이 대표 주변에서 지지자처럼 행동하던 중 사인을 요구하며 다가가 18㎝ 길이 흉기로 이 대표를 공격했는데요.

    이 대표는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부산대병원으로 이송돼 응급 치료를 받고 헬기로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경정맥이 손상된 것으로 확인돼 2시간가량 혈관 재건술 등 수술을 받고 중환자실에서 회복 중입니다.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한 경찰은 살인하려는 의도가 있었다는 피의자 진술을 확보해 구체적인 범행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67세 용의자는 충남에서 부동산 중개업소를 운영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민주당은 오늘 오전 비상 의원총회를 열어 후속 대책을 논의합니다. 총선을 앞두고 정국 흐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尹 "금융투자세 폐지"…총선용 포퓰리즘 논란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24 증권ㆍ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24 증권ㆍ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내년 도입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폐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태의연한 부자 감세 논란을 넘어 국민과 투자자, 우리 증시의 장기적 상생을 위해"라고 밝혔는데요.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완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입니다.

    금투세는 대주주 여부에 상관없이 주식·채권·펀드·파생상품 등 금융투자로 국내주식·주식형 펀드 5천만원, 해외주식 등 기타 250만원이 넘는 소득을 올린 투자자를 상대로 해당 소득의 20%(3억원 초과분은 25%)를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과세 대상은 투자자의 2.5%가 해당합니다.

    정부가 지난해 말 공매도 금지와 대주주 양도소득세 기준 완화책을 발표한 데 이어 총선을 앞두고 개인 투자자들의 표심을 겨냥한 정책을 내놨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 여야가 합의를 통해 시행을 2년 유예했는데 국회 입법 사안인 만큼 실제 폐지까지 이어질지도 미지수입니다.

    日 하네다서 항공기 충돌 화재 5명 사망…JAL 탑승자 전원탈출

    2일 오후 일본 하네다 공항 활주로에 착륙하던 일본항공(JAL) 소속 항공기가 화염에 휩싸여 있다. 연합뉴스2일 오후 일본 하네다 공항 활주로에 착륙하던 일본항공(JAL) 소속 항공기가 화염에 휩싸여 있다. 연합뉴스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어제 오후 5시 47분쯤 일본항공(JAL) 여객기가 활주로에 착륙 직후, 일본 해상보안청 항공기와 충돌해 화염과 함께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JAL 탑승자 379명은 전원 탈출했지만, 해상보안청 항공기 탑승자 중 5명은 숨졌습니다. 이번 사고로 하네다공항 활주로가 일부 폐쇄되면서 하네다발 항공편이 대거 결항했습니다.


    이스라엘, 레바논 내 하마스 공격…중동 주변국 확전 우려


    이스라엘군이 현지시간으로 2일 레바논 수도 외곽에 있는 하마스 시설을 드론으로 공격해 하마스 정치국 이인자가 사망했습니다.

    이번 전쟁이 친이란 성향의 중동 주변국으로 확대될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이란은 "저항에 불이 붙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 전쟁도 격화…미사일 맞대결


    새해 시작부터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도 격렬해지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현지시간으로 2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등에 미사일과 무인기 수십대를 동원해 공습을 가해 최소 5명이 숨지는 등 약 10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우크라이나도 같은 날 러시아 서부 벨고로드 지역에 보복 공습을 퍼부어 1명이 사망하고, 5명이 다쳤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