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국정원장 시절 측근 부당 채용' 서훈 소환 조사(종합)



사건/사고

    경찰 '국정원장 시절 측근 부당 채용' 서훈 소환 조사(종합)

    서훈 측 "외부인사 채용 개방, 연구원 쇄신 발전 위해 추진"
    경찰, 박지원 전 원장도 조만간 소환 조사 예정

    연합뉴스연합뉴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10일 오전 국정원장 재임 시절 유관기관에 측근을 부당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서훈 전 원장을 소환 조사했다.

    지난달 24일 서 전 원장의 자택과 국가정보원 내 비서실장실, 기획조정실을 압수수색한 지 17일 만이다.

    서 전 원장은 이날 오전 10시쯤 출석해 8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뒤 오후 6시쯤 귀가했다.

    경찰에 따르면 서 전 원장은 국정원장이던 2017년 8월 내부 규정을 바꿔가며 채용기준에 미달하는 조모씨를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 연구기획실장으로 채용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업무방해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서 전 원장이 문재인 대선 캠프 출신인 조씨를 채용하기 위해 전략연 인사·복무규칙을 변경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서 전 원장을 상대로 전략연 인사·복무 규칙을 바꾸라고 지시한 이유와 조씨 채용에 직접 관여했는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류영주 기자류영주 기자
    경찰은 국정원장 재임 시절 국회의원 보좌진이었던 측근 2명을 추천·서류심사·면접 등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전략연 연구위원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다만 박 전 원장 소환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국정원은 문재인 정부 시기 인사업무를 자체 감사한 결과 서 전 실장과 박 전 원장의 측근 채용비리 정황을 파악하고 올해 초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서 전 원장 변호인은 입장문을 통해 "외부인사 채용 개방은 연구원의 쇄신 발전을 위한 폭넓은 방안의 하나로 추진됐다"며 "규정 개정도 같은 맥락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고있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