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코인 논란' 김남국 윤리특위 제소…자체조사는 종결



국회/정당

    민주, '코인 논란' 김남국 윤리특위 제소…자체조사는 종결

    "당 차원의 조사 시간 걸릴 것…윤리위 제소 바람직"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코인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자리가 비어있다. 윤창원 기자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코인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자리가 비어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거래 논란으로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에 제소하기로 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17일 확대간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표 및 지도부가 논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는 김 의원의 탈당으로 사실상 당 차원의 자체조사가 어려워진 것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박 대변인은 "지난 의원총회에서 진상조사팀 조사 결과를 검토해 윤리특위 제소를 추진할 방침이었는데 이미 검찰이 김 의원 코인 거래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고 진상 조사의 한계가 분명히 있다"라며 "당 차원의 조사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지체하지 않고 윤리위에 제소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 진상조사단 활동에 대해 박 대변인은 "사실상 어렵다, 종료되는 걸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윤리특위 제소가 이 대표의 지시인지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렇다"라며 "(비공개 최고위에서) 공직자인 국회의원은 윤리규범을 엄정하게 준수할 의무가 있는데 이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물어서 윤리위에 제소할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4일 열린 '쇄신 의원총회'에서 김 의원을 윤리특위에 제소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견해차를 이유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지도부를 향한 비판과 불만 목소리가 커져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