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창용 "초고속 뱅크런 대비 필요, 지급보증 담보자산 상향 검토"



미국/중남미

    이창용 "초고속 뱅크런 대비 필요, 지급보증 담보자산 상향 검토"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 붕괴로 나타난 초고속 예금인출 사태와 관련해 우리도 지금 디지털 속도로 볼 때 은행 담보 수준이 적절한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G20(주요 20개국) 중앙은행 총재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이 총재는 14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은행 결제망에 들어오는 기관은 지급 보증을 위한 담보자산이 있는데 결제하는 양이 급격히 늘면 거기에 맞춰 담보도 늘려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뱅크런에 대비해 지급보증을 위한 은행의 담보자산을 높이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는 "높여야 하는지 한번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면서 "안전장치에 관한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상대적으로 안전한 우리나라에서 실리콘밸리은행 같은 사태는 일어나지 않겠지만 만일 발생한다면 디지털뱅킹으로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G20 중앙은행 총재들과 논의한 결과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은 빠른 속도로 떨어지는 것 같다며 지금은 얼마나 오래 높은 금리를 유지해야 물가가 목표 수준으로 가는지에 관심이 있다고 전했다. 

    또 우리나라 물가는 상반기에 3%대로 떨어질 것으로 보고 하반기에는 3% 초반이나 그 밑으로 갈 것으로 예상한다며 거기에 유가와 미국의 통화정책 변화 등의 불확실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올해 초부터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속도가 둔화해 작년 말보다는 걱정이 덜한 편이라면서 연착륙 가능성이 커졌고 경착륙이 안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