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외신 간담회 檢수사 질의에 "이런 질문 수치스럽다"



국회/정당

    이재명, 외신 간담회 檢수사 질의에 "이런 질문 수치스럽다"

    李, 측근들 사망에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 매우 유감"
    '이재명은 위험인물?' 물음에는 "어떤 영향 미칠 수 없는 상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1일 외신과의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사법리스크 관련 질의가 나오자 "외신 기자회견에서 이런 질문과 답을 해야 한다는 사실이 참으로 수치스럽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기자간담회에서 성남시장 재직 당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에 대한 질문에 "다른 보통의 사람들은 평생 한 번 당할까 말까 한 검찰 또는 경찰의 압수수색을 언론에 공표된 것만 339번을 당했다. 그러나 결과는 아무런 물적 증거가 없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집안의 문제는 가급적이면 집안에서 해결하면 좋은데, 그렇게 하도록 노력하겠다"며 "현재 검찰의 수사와 기소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법원을 믿고 법적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측근 중에서 지금까지 5명이 사망했는데, 이 대표를 위험한 인물로 봐야 하나'라는 질문에 이 대표는 "저는 그들의 사망에 대해 어떤 영향도 미칠 수 없는 상태"라며 "더 이상 이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어 "제 주변 분들이 검찰의 수사를 받다가, 그것도 본인들의 문제가 아니고 저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유명을 달리한 점에 대해서는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매우 유감이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의 검찰 수사를 정치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한 외신 기자는 이 대표에게 "미국 역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소 위기에 놓여있는데 여기에도 정치적 동기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에 공감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이 대표는 "재판과 기소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린 것으로 대체하겠다"며 "더 이상 드릴 말씀은 없다"며 말을 줄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