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어린이집 보육비 평균 76만원…3년새 20% 올라



보건/의료

    어린이집 보육비 평균 76만원…3년새 20% 올라

    보건복지부, 표준보육비 발표…0세 117만원·5세 52만원

    어린이집. 연합뉴스어린이집. 연합뉴스
    무상 보육 비용 기준이 되는 어린이집 표준보육비용이 3년 전에 비해 20% 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보육비용 법정 조사 주기는 3년이지만 정부는 인건비와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매년 표준보육비용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보건복지부는 30일 제2차 중앙보육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합리적인 무상보육 비용 지원을 위한 '2022년 표준보육비용'을 결정했다.

    표준보육비용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에게 일정 수준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의미하며 인건비·급간식비·교재교구비·관리운영비 등이 포함된다.

    정부는 표준보육비용을 어린이집 보육료를 포함해 어린이집에 지원되는 무상 보육비용 산정의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2022년 정원 50인 기준 어린이집 표준보육비용은 0~5세 평균 76만2천원으로, 지난 2019년의 62만8천원 대비 21.3%가 늘었다.

    연령별로는 0세반 116만7천원, 1세반 85만6천원, 2세반 70만3천원, 3세반 56만2천원, 4~5세반 52만2천원이다. 연령별 차이는 보육교사 1인당 아동 수, 발달단계별 교재·교구비, 식사량에 따른 급간식비 등의 차이에서 기인한다.

    복지부는 이번 조사에 급간식 재료비, 연료비 등 물가 상승과 함께 영양사 법적 배치 기준 강화, 표준 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개정 등 2019년 이후의 정책적 변화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안전·환경 개선 요구에 맞춰 공기 순환기(서큘레이터) 관련 비용이 추가 반영됐고 시간외 근무시간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추가 인건비도 포함됐다.

    함께 발표된 장애아동 표준보육비용은 174만원으로, 일반 아동 평균의 2.28배였다.

    장애아동 보육료는 42인 규모 장애아 어린이집을 기준으로 산정됐다.

    일반 어린이집 대비 보육교사 1명당 아동 수가 적고, 교사의 경력이 많아 인건비가 높게 산정됐으며 장애아 전문어린이집의 높은 시설 기준, 장애아동 특수성을 반영한 진단검사 도구·재활치료 교구 등의 항목이 비용에 반영됐다.

    한편 정부는 지금까지는 표준보육비용을 한번 발표하면 다음 발표까지 해당 값을 그대로 보육료 지원의 기준으로 삼아왔는데, 이를 개선해 매년 물가상승률과 임금 상승분을 반영, 보정하기로 했다.

    인건비는 매년 보육교직원 인건비 지급 기준인 호봉 값 변화를 반영하고, 급간식비·교재교구비·시설비·관리운영비는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직전 3개 연도 평균 소비자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보정한다.

    이에 따라 다음 조사인 2025년 표준보육비용 발표 전까지 매년 보정된 표준보육비용을 계산, 무상 보육비용 산정의 근거로 활용하게 된다.

    이기일 복지부 제1차관은 "가장 중요한 것은 국가가 아이들을 확실히 책임진다는 믿음과 신뢰를 국민에게 주는 것"이라며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산정된 표준보육비용이 양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