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핵반격 종합훈련…김정은 "핵공격태세 완비해야 전쟁억제"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통일/북한

    北 핵반격 종합훈련…김정은 "핵공격태세 완비해야 전쟁억제"

    핵심요약

    18일과 19일 이틀간 핵반격 능력 강화위한 종합전술훈련
    첫날 핵 공격으로 신속히 넘어가기 위한 행동 훈련 반복
    둘째 날 탄도미사일 상공 800m 공중 폭발…핵 조종·기폭장치 검증
    김정은 "핵 전쟁 억제력 기하급수적 증대 절박한 요구"
    "핵 무력 뜻하지 않은 상황도래 시 주저 없는 사명결행"

    북한은 지난 18~1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참관한 가운데 전술핵운용부대들의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연합뉴스북한은 지난 18~1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참관한 가운데 전술핵운용부대들의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은 18일과 19일 이틀 동안 한미 자유의 방패 훈련에 대응하는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를 대동해 훈련을 참관 지도했다. 
     
    북한의 대외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나라의 전쟁억제력과 핵 반격 능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고 해당 부대들을 전술 핵 공격 임무수행 절차와 공정에 숙련시키기 위한 종합전술훈련이 3월18일과 19일에 진행됐다"며, 김 위원장이 "핵 반격 가상종합전술훈련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먼저 18일 훈련에서 "핵타격 지휘체계 관리연습과 핵반격 태세에로 이행하는 실기훈련"을 벌인데 이어 19일 오전에는 "모의 핵전투부를 탑재한 전술탄도미사일 발사훈련"을 실시했다.
     
    김 위원장은 훈련에서 "우리나라가 핵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라는 사실만을 가지고서는 전쟁을 실제적으로 억제할 수가 없다"면서 "실지 적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수단으로, 언제든 적이 두려워하게 신속 정확히 가동할 수 있는 핵 공격 태세를 완비할 때에라야 전쟁억제의 중대한 전략적 사명을 다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과 같은 실전 가상훈련들을 계속 조직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언제든 즉시적이고 압도적이며 능동적인 핵 대응 태세를 더욱 빈틈없이 갖추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첫 날 실시된 훈련에서는 "전술 핵 무력에 대한 지휘 및 관리통제운용체계의 믿음성을 다각적으로 재 검열하고 여러 가지 가상적인 긴급 정황 속에서 핵 공격 명령하달 및 접수절차의 정확성과 핵무기 취급질서, 각이한 핵 공격 방안에 따르는 가동절차를 엄격한 안전성 견지에서 검열하면서 핵 공격으로 신속히 넘어가기 위한 행동질서와 전투조법들을 숙달하기 위한 훈련이 여러 차 반복적으로 진행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날 훈련을 통해 "핵 반격 준비 전 공정이 신속하면서도 엄격하고 믿음성 높은 안전한 체계에서 운용되고 있다는 것이 확증됐다"고 평가했다. 
     
    둘째 날에는 "적 주요대상에 대한 핵 타격을 모의한 발사훈련이 진행됐다"며, "미사일에는 핵전투부를 모의한 시험용전투부가 장착됐다"고 보도했다. 
     
    "평안북도 철산군에서 발사된 전술 탄도미사일은 800㎞ 사거리에 설정된 조선동해상 목표상공 800m에서 정확히 공중 폭발함으로써 핵전투부에 조립되는 핵폭발 조종 장치들과 기폭장치들의 동작믿음성이 다시 한 번 검증됐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훈련은 대규모적인 미국 남조선 연합군의 반공화국침략전쟁연습이 광란적으로 확대되고 미군 핵전략 장비들이 대대적으로 남조선 지역에 투입되고 있는 긴장한 정세 속에서 단행됐다"고 밝혀, 한미 자유의 방패훈련에 대응해 '핵 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실시했음을 알렸다.
     
    통신은 "거듭되는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공화국을 겨냥한 명백한 전쟁기도를 노골화하며 침략적인 전쟁연습을 확대시키고 공격성이 짙은 군사행동을 남발하고 있는 적에게 보다 강경한 실전 대응의지와 경고를 보내기 위한데 이번 훈련의 또 다른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적들의 반공화국침략책동이 날로 가증되고 있는 오늘의 형세는 우리의 핵전쟁억제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증대시킬 것을 절박하게 요구하고 있다"면서, "핵 무력 건설의 중요방향과 핵 무력의 전쟁준비에서 나서는 전략적 과업들을 제시"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끝으로 "우리의 핵 무력은 고도의 임전 태세에서 적들의 준동과 도발을 철통같이 억제하고 통제관리 할 것이며 뜻하지 않은 상황이 도래한다면 주저 없이 중대한 사명을 결행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합참은 전날 오전 11시 5분께 북한이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것을 포착했다면서, 이 미사일은 800여㎞를 비행한 뒤 동해상에 탄착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탄도미사일은 이날 미국의 B-1B 전략폭격기가 한반도 작전구역에 전개되기 직전에 발사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