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동연 "한일 정상회담, 국민·국익·국격 없는 3無 회담"



경인

    김동연 "한일 정상회담, 국민·국익·국격 없는 3無 회담"

    한일 정상회담 두고 "역사에 기록될 외교 참사" 맹비난
    "윤 대통령, 오므라이스 대접받고 국민 자존심 팽개쳐"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종민 기자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종민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7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국민, 국익, 국격 없는 3무 정상회담"이라고 평가했다.

    김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역사에 기록될 외교참사"라고 밝혔다.

    그는 "정상간 만남을 위해 너무나 값비싼 비용을 치렀다"고 비판하며 국민의 자존심, 강제동원 3자 변제안 공식화, 구상권 청구 포기 등을 예로 들었다.

    이어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또 다른 갈등의 시작'을 만들었다"며 "가해자인 전범국가의 사과도, 전범기업의 배상도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일본 정부 주장대로 독도마저 정상회담 테이블에 올라온 게 사실이라면, 참으로 경악스러운 일"이라며 "거론사실 여부를 놓고 양국 정부가 하는 다른 주장에 대한 명확한 사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캡처김동연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김 지사는 글과 함께 김종필 전 중앙정보부장이 1962년 2월 21일 도쿄에서 오히라 마사요시 전 일본 외상을 만나 회담하는 사진과 1998년 10월 8일 도쿄 영빈관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오부치 게이조 일본 총리가 악수하는 사진을 올렸다.

    김 전 중앙정보부장은 이 회담에서 양국 국교정상화를 위한 청구권 자금의 총액 규모를 비밀리에 합의하고, 김 전 대통령은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에 합의한 바 있다.

    이에 김 지사는 "이번 정상회담은 '김대중-오부치 선언'이 아니라 '김종필-오히라 밀약'을 계승한 꼴"이라며 "윤 대통령은 오므라이스를 극진히 대접받고 국민의 자존심을 내팽개쳤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이제 대한민국은 일본에 뒤지지 않는 선진국이다"며 "그런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영원한 '을'을 자초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열린 한일정상회담을 앞두고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제3자 변제, 구상권 청구 포기 등의 조처를 했다.

    하지만 기시다 총리로부터 강제동원,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 관련 단 한마디 사과나 유감 표명을 받아내지 못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야당은 "일본의 하수인이 되는 길을 선택했다"며 반발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