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주변인 5번째 사망' 만에 빈소 방문…이유는?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이재명, '주변인 5번째 사망' 만에 빈소 방문…이유는?

    핵심요약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전모 씨 극단적 선택
    이 대표, 지난 4번의 침묵 깨고 전 씨 빈소 찾아 …"망자 예우"
    민생 행보 재개로 정국 반전 노렸던 이 대표, 일정 전면 취소
    일각에선 당대표 취임 후 첫 사망인 만큼 '관리 메시지' 성격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의료원에 마련된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전모 씨 빈소에서 조문을 마친 후 차량에 탑승해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의료원에 마련된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전모 씨 빈소에서 조문을 마친 후 차량에 탑승해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다섯 번째 주변인물이 세상을 등지자 마침내 빈소를 찾았다. 숨진 전모 씨가 이 대표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이었던 만큼, 고인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조문했다고 당 지도부는 입을 모은다. 동시에 이 대표의 추가 기소가 확실시 되는 상황에서 이 대표가 '검찰책임론'을 부각하며 정면돌파에 나선 거라는 해석도 나온다.
     

    4번의 침묵 깨고 나선 李…"고인에 대한 예우"

    지난 1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이 숨진 채 발견된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의 자택 앞. 연합뉴스지난 1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이 숨진 채 발견된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의 자택 앞. 연합뉴스
    지난 9일 이재명 대표 재임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전 씨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에 이 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례적으로 전 씨의 사망 소식을 직접 언급하며 "검찰의 이 미친 칼질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라고 검찰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이게 검찰의 과도한 압박 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지, 이재명 때문인가. 수사당하는 게 제 잘못이냐"라고 반문하며 격양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 대표는 과거 4건의 주변인물 사망 사건 발생 당시 '검찰의 과도한 수사'를 원인으로 언급하긴 했지만, 이번 전 씨의 사망 때만큼 공식 회의에서 비중 있게 다루지는 않았다. 또 일부 주변인물에 대해서는 자신과의 관련성을 부인하며 답변을 회피한 적도 있었다. 과거 4건의 사안에 대해선 직접 조문을 가지도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생 이슈로 정국을 반전시키려고 했던 이 대표가 10일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전 씨의 빈소까지 직접 찾아간 건 망자에 대한 예우 때문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자신의 비서실장이었으니 사람 된 도리로 당연히 조문해야한다. 지난 4번의 사망 사례가 각각 사안이 다른 만큼, 전 씨 사례까지 모두 묶어서 보는 순간 진실이 왜곡된다"라고 말했다. 당의 한 중진 의원 역시 통화에서 "보통 에이스(ace)가 비서실장을 하는데, 둘 사이의 인간적인 관계가 상당히 깊었던 같다. 일단 고인에 대한 예우라고 봐야한다"라고 말했다.
     

    당대표 취임 후 첫 사망…'관리 메시지' 성격도

    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 비서실장 출신인 전모씨의 빈소가 차려진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 입구로 들어오고 있다. 박창주 기자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 비서실장 출신인 전모씨의 빈소가 차려진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 입구로 들어오고 있다. 박창주 기자
    이재명 대표가 전 씨의 죽음을 외면할 수 없는 현실적인 이유도 있을 거란 분석도 나온다. 일단 전 씨 사례의 경우 이 대표가 제1야당 대표로서 맞이하는 첫 주변인 사망 사건이다. 앞서 4건의 사망 사건은 2021년 12월부터 2022년 7월 사이 벌어졌다. 이 대표는 지난해 8월말 당 대표에 취임했다. 최근의 검찰 수사를 '야당 탄압'으로 규정하고 대여 공세를 펼치고 있는 이 대표 입장에서, 자신의 사법리스크와 연관된 최측근의 죽음을 모르쇠로 일관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실제 민주당은 전 씨 사망 직후 "어떻게든 이 대표를 사냥하고야말겠다는 광기에서 빚어진 참극(김의겸)", "인간사냥을 멈추십시오. 사람 목숨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마십시오(박성준)"라는 대변인단 논평 등을 통해 정면돌파에 나선 모양새다.
     
    전 씨 조문이 현재 대장동 의혹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 대표 최측근 피고인들에 대한 '관리 메시지'의 성격이라는 해석도 있다. 전 씨의 죽음을 외면했다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같이 '내부 폭로자'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씨는 10일 재판 출석길에도 기자들 앞에서 "본인이 책임질 건 져야하는데 항상 뒤로 물러나 있다"라며 이 대표를 비판했다. 실제 이재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은 구속 수감된 이 대표 최측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을 지난해 12월과 지난 1월 각각 구치소에서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정 의원은 철저한 기록 검토를 주문하고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등 이들을 위로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대표 역시 조만간 대장동 의혹 등으로 재판에 넘겨질 것이 확실시 되는 만큼, 측근 단속에도 신경을 써야하는 상황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