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동연 컴퓨터는 왜?…경기도 "檢 무차별적 압색… 도 넘어"



경인

    김동연 컴퓨터는 왜?…경기도 "檢 무차별적 압색… 도 넘어"

    김진욱 도 대변인, 22일 檢 압수수색 비판 브리핑
    "19곳 광범위 압색…도정 막대한 차질"
    "김 지사 PC, 지난해 취임 이후 새 것으로 교체"
    "2020년 1월 퇴직한 이화영과 무슨 상관?"
    민선8기 이후 수사당국, 경기도 압수수색 13차례

    김진욱 경기도 대변인이 22일 경기도청에 대한 검찰의 무차별적 압수수색을 비판하는 긴급 브리핑을 열고 있다. 경기도 제공김진욱 경기도 대변인이 22일 경기도청에 대한 검찰의 무차별적 압수수색을 비판하는 긴급 브리핑을 열고 있다. 경기도 제공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 관련 경기도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가운데, 경기도측은 "이번 압수수색은 사실상 도정을 멈춰 세운 것"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김진욱 경기도 대변인은 2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경기도는 그동안 검찰의 수사에 성실히 협조해왔지만 검찰이 수사 중인 혐의와는 무관한 대상과 업무자료들까지 광범위한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것은 이례적 일로 도정에 막대한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부터 대북송금 의혹 관련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했던 수원시와 의정부시의 경기도 남·북부청사와 경기도의회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날 압수수색은 김동연 지사의 업무용 컴퓨터를 포함해 비서실과 경제부지사실(옛 평화부지사) 등 모두 19곳에서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어 경기도측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의 반발로 현재 김 지사 PC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은 집행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지난해 7월 취임한 김동연 지사의 PC가 2020년 1월에 퇴직한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와 무슨 상관이 있나"라며 "도청이 지난해 5월 광교 신청사로 이전했고, 이 전 부지사의 재직기간과도 상관없는 곳까지 무차별적으로 압수수색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과도한 수사"라고 비판했다.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2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한 경기도청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연합뉴스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2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한 경기도청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연합뉴스
    김 지사의 PC는 지난해 취임 이후 새 것으로 교체됐다.

    이어 "검찰은 과도한 압수수색으로 도정 업무가 방해받고 이로 인해 경기도민의 피해가 발생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며 "경기도정을 위해 헌신하는 공무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려서도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 취임 이후 경기도청에 대한 수사당국의 압수수색은 13차례 이뤄졌다. 또 경기도는 이달 초부터 감사원의 기관운영 감사도 받고 있다.
     
    지금까지 이뤄진 압수수색 주요 내용으로는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2022년 4월)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합숙소의 '선거캠프 사용' 의혹(2022년 6·8월) △이재명 전 지사의 지난 대선 '허위 발언' 의혹(2022년 9월) △쌍방울 그룹 '비리 유착' 의혹(2022년 9월) △경기도·쌍방울 간 '대북 사업 유착' 의혹(2022년 10월)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뇌물 의혹(2022년 11월) 등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