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WSJ "중국, 러시아에 군수품 수출로 우크라 침공 지원"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아시아/호주

    WSJ "중국, 러시아에 군수품 수출로 우크라 침공 지원"

    핵심요약

    WSJ, 러시아 세관 자료 분석해 중-러간 군용 장비 수출 포착
    "수출 제한 품목 8.4만건…양국 제재 대상 기업이 서로 거래"
    중국 업체 "3자가 불법으로 이름 도용…해당 상품 생산 안해"
    '스파이 풍선'으로 미-중 이미 신경전…관계 약화 또 다른 뇌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
    중국이 러시아에 군사 장비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우크라이나 침공을 간접적으로 지원했다는 미국 현지 언론의 주장이 나왔다.

    미국 본토 상공에 소위 '스파이 풍선'이 발견되며 가뜩이나 미중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이같은 보도는 양국 관계 악화의 또 다른 뇌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현지시간으로 4일 미국의 비영리 싱크탱크 선진국방연구센터(C4ADS)로부터 입수한 러시아 세관 자료를 분석해 이같이 보도했다.

    해당 세관 자료에 따르면 중국 국영 방산업체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시기인 지난해 4~10월 사이 항법 장비와 전파방해 기술, 전투기 부품 등을 러시아 국영 방산업체에 수출해왔다.

    또, 세관 자료에는 중국 업체들이 러시아로 수출한 항목의 운송일자, 운송업체, 수령자, 구매자, 주소 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고 WSJ는 전했다.

    이 가운데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국제 제재를 통해 러시아로의 수출이 제한된 품목도 8만 4천여건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중국과 러시아의 제재 대상 기업 10여곳이 서로 거래를 해왔다.

    구체적으로 중국 국영 방산업체 '폴리테크놀로지'는 지난해 8월 러시아 국영 군사장비업체 'JSC로소보넥스포트'에 M-17 군용헬기의 항법장치를 수출했고, 중국 '푸젠 나난 바오펑 전자'도 같은달 해당 러시아 업체에 장갑차용 통신방해 망원안테나를 판매했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중국의 대표적인 국영 항공업체 AVIC가 러시아 방산업체 로스텍의 자회사에 Su-35 전투기 부품을 공급 했으며, 미국 제재 대상 업체인 중국 시노전자는 모두 200만달러 이상의 물품을 러시아에 팔았다고 WSJ는 보도했다.

    WSJ는 이들 군용품 뿐만 아니라 반도체를 비롯해 군용으로 전용할 수 있는 이중 용도 상품이 대량으로 중국에서 러시아로 넘어갔다고 보도했다.

    이에 수출 업체로 지목된 푸젠 나난 바오펑 전자의 CEO는 WSJ와의 인터뷰에서 "제3 자가 회사 이름을 불법적으로 사용하고 있을 수 있다"면서 "우리는 망원안테나를 생산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직접적인 부인 대신 "러시아는 자국의 안보 확립과 특수 군사작전 수행에 필요한 기술적 잠재력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면서 중국산 군용 장비 수입이 불필요 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WSJ 보도와 관련해 대(對)러시아 제재에 앞장서고 있는 미국이나 당사국인 중국의 공식적인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은 가운데 이번 보도가 '스파이 풍선' 사건으로 맞붙고 있는 양국간에 또 다른 관계 악화의 뇌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미국은 자국 본토 상공에서 정찰용으로 보이는 '풍선'이 발견되자 이를 중국의 '스파이 풍선'이라고 주장하며 현지시간으로 4일 대서양 상공에서 격추시키는 한편,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의 방중 계획을 전면 취소했다.

    이에 중국은 해당 풍선이 중국 국적인 것은 인정하면서도 민간업체가 띄운 기상 관측용으로 불가항력적인 사고로 미국 본토로 흘러들어간 것이라고 반박하며, 격추에 대해 '강한 불만과 항의'를 표명하는 등 양국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