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천원당원' 논란에 김종민 "가짜뉴스 짜깁기" 반박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민주당 '천원당원' 논란에 김종민 "가짜뉴스 짜깁기" 반박

    핵심요약

    민주당 게시판에 김종민·이원욱·조응천 탈당 요구
    "천원당원 중심으로 가면 동원당원 문제 해결 못 해" 발언 지적
    김종민 "당원 참여 늘리고 권리 확대하자는 취지…가짜뉴스"
    "다른 의견 얘기한다고 공격하는 건 독재자들 행동"

    김종민 의원. 윤창원 기자김종민 의원.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느닷없이 '천원당원' 비하 논란이 일자 관련 발언의 당사자인 김종민 의원이 "가짜뉴스 짜깁기"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24일 페이스북에 "지난 11월 저의 토론회 발언을 거의 가짜뉴스 수준으로 짜깁기 왜곡해서 전파하고 있다. 많은 당원 여러분들이 이런 가짜뉴스에 신경쓰지 말아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 내 청원게시판에는 '천원당원을 비하한 의원들을 징계해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은 이날 오후 기준 1만명이 넘는 당원들이 동의를 표했다. 천원당원은 월 1000원 이상의 당비를 낸 권리당원을 일컫는 말로, 지난 2021년 대선·경선을 전후로 이재명 대표를 지지하는 이른바 '개딸'들이 대거 권리당원으로 들어왔다.

    청원 게시자 A씨는 "천원당원을 비하한 김종민, 이원욱, 조응천 의원의 징계나 탈당을 요청한다"며 "천원 당원? 땅을 파봐라. 천원이 나오나. 우리가 내는 세금으로 월급 받으면서 천원당비 내는 당원이 그렇게 우습나"라고 올렸다. 이어 "당신들이 있는 민주당에 단 1원도 내고 싶지 않다"며 "3명 의원에 대해 낙선 운동을 할 것이다. 저들이 나가면 바로 당비를 올리겠다"고 썼다. 이들 3명 의원은 대표적인 '비명계(비이재명계)'로 분류된다. 이중 김 의원이 지난해 11월 토론회에서 "천원당원 중심으로 가게 되면 동원당원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고 발언한 것을 문제 삼은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제 주장의 취지는 정반대로 당원들의 참여 기회를 늘리고 권리를 확대하자. 정치인에게 동원되는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었다"며 "지방선거, 총선, 대선 등 선거 때마다 당비 대납, 6개월 당원 등 일부 정치인들에 의해 동원되는 사례가 없어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도 유럽의 정당들처럼 정기적인 당원 교육과 토론 등 다양한 당원 활동 제도를 만드는 게 필요하다"며 "활동 내용을 당원 권리행사 기준으로 삼는 것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라고 썼다. 즉 천원 당비만을 기준으로 삼으면 동원당원 논란을 해결하기 어렵다는 취지다.

    그러면서 "당원을 비하한게 아니라 오히려 자발적으로 천원 당비 내는 당원들의 소중한 참여가 동원당원으로 오해받지 않고 진짜 권리당원 대접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주장"이라며 "누군가 무슨 의도로 두달전 발언을 끄집어내 왜곡 짜깁기 해서 퍼뜨리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또 청원 게시판 내용과 같은 이른바 '좌표찍기' 같은 움직임이 당 내 민주주의를 후퇴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다른 의견 얘기한다고 왜곡, 짜깁기, 가짜뉴스로 공격하는 건 원래 민주당에서 나온게 아니다"라며 "과거 자기하고 생각이 다른 사람을 빨갱이나 반동으로 몰아붙이던 독재자들이 하던 행동이다. 그걸 이어받아서 국정원 댓글공작단, 일베가 하던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에 대해 바른소리 좀 했다고 정치적으로 공격하고 몰아내려고 하는 건 그만해야 한다"며 "민주당에게 안 좋을 뿐 아니라 이재명 대표에게도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