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DK보드-X, 습식 실물화재시험 통과…'국내 최초'



광주

    DK보드-X, 습식 실물화재시험 통과…'국내 최초'

    심재준불연 단열재 생산기업 ㈜디케이보드 주력제품
    단열·가공·안전 성능 '탁월'…건축協 추천자재 선정도
    "가짜 성적서·유효기간 만료된 시험 성적서 근절돼야"

    디케이보드 심재준불연 단열재 DK보드-X의 화재 시험과정. 디케이보드 제공디케이보드 심재준불연 단열재 DK보드-X의 화재 시험과정. 디케이보드 제공
    심재(단일재료)준불연 단열재 선도기업인 ㈜디케이보드가 최근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심재준불연 단열재 습식외벽마감 실물모형화재 시험에 통과해 관심을 끌고 있다.
     
    그동안 건식(벽돌 또는 화강석 외장마감 시공법)으로 실물모형 화재시험 성적서를 확보한 몇몇 기업들이 있었으나, 습식외벽마감 시공법에 의해 시험성적서를 받은 사례는 ㈜디케이보드가 국내에서 유일하기 때문이다.
     
    18일 한국건설생활기술연구원(KCL)에 따르면 디케이보드 심재준불연 단열재 DK보드-X가 이달 초에 실시된 국토교통부고시 제2022-84호에 의한 심재준불연 실물모형 화재시험(KS F 8414)에서 습식외벽마감 실물모형화재 시험에 동과했다.
     
    지난 2021년 3월 최초개발·양산화에 성공한 심재준불연 DK보드-X는 디케이보드가 10여년의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4개의 특허기술이 집약된 제품이다. 단열효과 극대화, 뛰어난 가공성, 기존 발포 폴리스티렌(EPS) 단열재 대비 준불연 성능 보강 등의 장점을 두루 갖췄다.
     
    DK보드-X는 이번 실물화재 화재시험에 앞서 의정부 아파트와 제천 스포츠센터 등 대형 화재사건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가연성 단열재와 가연성 드라이비트 외벽마감시공이 갖고 있는 단점들을 대폭 보완했다.
     
    이후 2022년 9월22일부터 2023년 1월 18일까지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2-84호(2022. 2.11) 건축자재 등 품질인정 및 관리기준에 의거 심재(단일재료)준불연의 총열방출량 시험 및 가스유해성시험을 통과한 후 습식외벽마감을 한 실물모형 화재시험(KS F 8414) 최소 두께 50mm와 최대 두께 300mm를 각각 2차례에 걸쳐 시공 및 시험을 진행했다.
     
    디케이보드 심재준불연 단열재 DK보드-X의 시험성적서. 디케이보드 제공디케이보드 심재준불연 단열재 DK보드-X의 시험성적서. 디케이보드 제공
    특히 디케이보드-X는 시험 제품 품질 성능과 시료의 일괄성을 위해 KCL 삼척 실화재시험연구센터에서 일괄시험을 했다.
     
    이에 따라 디케이보드는 국내 최초로 습식외벽마감 실물모형 화재시험에 합격한 기업이 됐고 향후 습식외벽마감 시공 때 50mm부터 300mm까지 모든 두께의 성적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새롭게 강화된 건축법의 경우 3층 또는 9m 이상 모든 건축물의 외벽마감시에는 국토교통부고시 제2022-84호에 따라 습식 혹은 건식으로 실물모형 화재시험 성적서를 획득한 업체의 제품을 토대로 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건설 현장 소장, 건축사, 감리 및 건축허가 관청의 세심한 관리 감독이 요구된다.
     
     디케이보드 관계자는 "그동안 일선 건축현장과 단열재 시장에서 가짜 성적서와 유효기간이 만료된 시험 성적서가 활개를 치며 막대한 재산피해와 수 많은 인명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다"면서 "이같은 끔찍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심재(단일재료)준불연 단열재 성적서 확인 및 검증된 자재만을 사용하도록 적극 유도하고 감시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DK보드-X는 지난해 국토교통부 건축안전모니터링 불시 점검에서 4차례 연속 심재준불연 적합 판정을 받아 제품의 품질과 우수성을 검증 받은 바 있다.
     
    아울러 지난해 6월 1만 6천명의 건축사를 회원으로 둔 대한건축사협회의 심사를 거쳐 대한건축사협회 추천자재로 선정됐고 이달 건축인들의 건축정보와 기술 공유와 보급에 힘쓰고 있는 (사)패시브건축협회 자재협력사로도 등록되는 등 우수한 품질을 재차 증명했다.
     
    디케이보드는 DK보드-X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는데도 주력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만 총 13차례에 걸쳐 코리아빌드, 경향하우징페어, 동아박람회, 대한건축산업대전 등의 건축박람회에 단열재 업체로 유일하게 참여해 DK보드-X의 우수성을 건축사와 공공기관 건축 담당자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또한 올해도 오는 26일 대구 동아 건축박람회와 2월 일산 KINTEX 코리아빌드 건축박람회에 참가하기로 하는 등 심재준불연 단열재의 선구적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할 예정이다.
     
    한갑호 디케이보드 대표이사는 "무엇보다 정직한 스치로폴을 만드는데 주력하면서 어느덧 전국 제일의 EPS단열재 생산업체로 도약하고 있다"면서 "이에 안주하지 않고 기업의 이윤증대를 넘어 정직한 품질의 제품 생산만이 최고의 가치라 여기는 100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