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UAE 적 이란' 尹발언에 민주 "핵보다 무서운 말폭탄" 비판



국회/정당

    'UAE 적 이란' 尹발언에 민주 "핵보다 무서운 말폭탄" 비판

    윤 대통령 "UAE의 적은 이란" 발언에 '맹폭'
    김성환 "이분법적 인식이 안보에 위험 초래"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아랍에미리트(UAE) 순방 중 이란이 UAE 적국이라고 표현해 물의를 빚은 데 대해 '외교적 실언'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17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리스크가 코리아 리스크의 핵심이 된 것"이라며 "국제관계를 적군과 아군으로 접근하는 이분법적 외교인식은 안보와 국가안전에 위험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UAE 파병된 아크부대 장병들을 격려하며 "UAE의 적은,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이란이고 우리의 적은 북한"이라고 말한 뒤 이란 외교당국의 반발을 받게 된 데 대한 반응이다.


    수니파 이슬람국가인 UAE는 시아파인 이란과 지난 1400여년 동안 대부분 갈등 관계를 지속했으나 이들은 최근 들어 관계 회복을 꾀하고 있었다. 상호 간 높은 무역 의존도를 바탕으로 국교 정상화 방안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민주당의 비판은 중동 지역의 타국 간 마찰보다는 우리나라와 이란 간 외교 관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김성환 의장은 "작년은 한국-이란 수교 60주년이었다. 이란대사관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아직 진행 중"이라면서 "윤 대통령의 '적군' 한 마디가 양국 관계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국민들은 핵폭탄보다 더 무서운 윤 대통령의 말폭탄을 걱정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해외만 나가면 국민들이 '물가에 내놓은 아이'처럼 걱정해서야 되겠느냐"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전날에도 김현정 대변인 서면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 발언을 두고 "우리나라가 이란을 군사적 위협세력으로 여기고 있다는 매우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란과의 긴장감을 키워 UAE에 파병된 아크부대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위험한 발언"이라며 "외교는 적을 줄여가는 것인데 오히려 적을 늘리겠다는 말이냐. 참으로 한심한 대통령"이라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