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우리 기업이 日강제징용 피해 배상? 이게 제3자 뇌물죄"



국회/정당

    이재명 "우리 기업이 日강제징용 피해 배상? 이게 제3자 뇌물죄"

    핵심요약

    외교부, 한일 기업 기부로 강제징용 피해 배상키로
    이재명 "일본 눈치 보는 굴종외교…용납 못 해"
    尹 독자 핵무장 발언에 "말 폭탄이 핵폭탄보다 무서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3일 외교부가 한일 양국 기업으로부터 기부를 받아 일본제철과 미쓰비시 중공업을 대신해 강제징용 피해를 배상하기로 한 것에 대해 "이제 검찰이 억지 쓰는 제3자 뇌물죄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는 최근 검찰이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이 대표를 제3자 뇌물죄 혐의로 수사 중인 것을 빗대 비판한 발언이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부터 일본 눈치만 보는 굴종외교가 계속되면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가 아주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가 일본의 사과도 없이 우리 기업이 출연한 재원으로 강제징용 피해를 배상하는 방안을 공개했다"며 "일본의 전쟁범죄에 면죄부를 주고 한국기업에 배상 책임을 떠넘기려는 용납 못 할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제징용 피해자가 원하는 건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그에 따른 책임"이라며 "지금 정부의 행태는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묵살하고 피해자가 사과하라고 하는데 옆에서 지갑을 꺼내 들고 피해자에게 '얼마 필요해'라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비판했다.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공개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규탄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공개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규탄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 대표는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서라면 간과 쓸개 다 내준다는 태도를 보이는데 저자세 굴종외교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대한민국 정부만 믿고 일본과 힘겨운 싸움을 벌이는 피해자를 더 우롱하고 모욕하고 상처 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독자 핵무장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북한이 핵무장을 시도하면서 국제사회로부터 경제 제재를 받았고 지금 식량난을 겪고 있다"며 "핵무장이라는 것이 그렇게 쉽게 말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미 동맹에도 심각한 균열을 가져올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주제고 실현 가능성도 전혀 없는 사안이다"라며 "말 폭탄이 핵폭탄보다 더 무섭단 사실을 인지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