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눈]위대한 탄생 : 슬기로운 육아생활[영상]

편집자 주

2022년 3분기 합계출산율 0.79명. 고령화 속도 세계 1위인 대한민국의 인구 절벽이 현실화되고 있다. 소리없이 사라지는 대한민국에서 우리는 어떤 미래를 그려야 할까? '막연한' 미래가 아닌 오늘부터라도 현실을 직시하고, 다가올 내일을 준비해야 한다.모든 세대가 더불어 살아가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아이들의 눈에 비추고 싶다.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 건강하고 능동적인 사회, 모두의 역량이 고루 발휘되는 사회가 되는 새로운 미래를 그려본다.

캠페인 저널리즘 [눈]NOON
[인구 감소 위기 다큐멘터리 '지금'④]
광주 지역 출생아 수, 전년 대비 8.7% 증가로 전국 1위
결혼, 출산, 육아까지 생애주기별 지원정책 추진
출산율 높이려면 지자체와 기업이 함께 노력해야


▶ 글 싣는 순서
①[눈]아이들이 사라진 세상[영상]
②[눈]대한민국 붕괴 위험 지수[영상]
③[눈]희미해지는 고향의 그림자[영상]
④[눈]위대한 탄생 : 슬기로운 육아생활[영상]
(끝)

지난 15년 동안 저출산 대책에 380조가 넘는 예산을 쏟아부은 대한민국. 들어간 노력과 예산, 시간이 무색하게 출산율은 점점 더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출생 통계'에 따르면, 연간 출생아 수는 26만 562명으로 2020년 27만 2337명보다 1만 1775명(4.3%) 감소했으며, 합계출산율 또한 0.8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출생 통계를 작성한 이래로 최저치다.

이 가운데 광주와 세종은 17개 전국 광역시도 내에서 하락세의 출생률을 상승 반전 시킨 '유이한' 지자체다. 세종시는 행정 수도로 인한 공무원들의 전입과 신혼부부의 증가, 시설 인프라, 국공립 어린이집 비율 등의 이유로 인한 상승이지만 광주는 사정이 좀 다르다.

광주의 출생아 수는 2020년 7318명(합계출산율 0.81명)에서 2021년 7956명(합계출산율 0.90)으로 증가했다. 이는 2020년보다 8.7% 증가한 것으로 출생률 전국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통계청 제공통계청 제공

출산율이 감소하고 있는 '지금', 광주에서는 어떻게 출생률이 증가할 수 있었을까?



광주는 만남부터 결혼, 출산, 육아까지 생애주기별 지원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생후 6개월~취학 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24시간 야간돌봄 및 보육 프로그램 제공하는 긴급 아이 돌봄센터, 장난감 도서관, 광주형 난임 시술비 추가지원, 임산부직장맘 친화 환경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 광주시는 이중 일가정양립지원본부에서 '임산부 친화 환경지원(맘 편한 패키지 지원)' 사업 등의 내용으로 '2022년 저출산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행정안전부 주최)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임산부직장맘 친화 환경지원 사업은 임산부 직장맘에게 180도로 이어지는 맘편한의자와 직장 생활패키지 등을 지원하여 호응도가 매우 높다. 직장 생활패키지에는 전자파 방지 담요, 온열 기능 배띠, 심리 완화 인형과 임신부 지원제도/정책 팸플릿 등을 제공한다.

광주광역시 임영희 여성가족과장은 "광주는 생애주기별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광주 아이 키움 2.0을 통해 기존 정책을 더욱 발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살기 좋은 행복한 도시 광주를 만들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아이들이 살고 싶은 세상,
부모와 아이가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의 미래.
우리는 '지금'부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6

0

전체 댓글 13

새로고침
  • KAKAO음악처럼2022-01-26 19:38:12신고

    추천0비추천1

    윤석열이는 지은 죄를 반성해도 모자란 판에 벌써 대통령이나 된 듯이 건방을 떨고 있군. 뇌물도 의례적으로 받고, 성상납도 의례적으로 받고, 의례적으로 범죄자 죄를 덮고, 의례적으로 선량한 사람을 범죄자로 만들고, 의례적으로 증거조작하고, 의례적으로 거짓말하고... 도대체 윤석열에게 양심이 조금이라도 있는걸까?

  • NAVERcamelia2022-01-26 16:49:48신고

    추천26비추천0

    안보나 국방은 고도의 기밀성이 생명이다.
    무식해서 전혀 이해 못하는 수준이니 참 입아프네.

    그러잖아도 CIA첩자들 많아 기밀 새나가는 판에
    얼치기넘이 떠들어 대서 부득이 국가의 내밀한 작전까지 다 새나가네.

    얌마 니 앞길이나 걱정해라.
    아프가니스탄 과 카자흐스탄 작전이 비밀리에 대성공해 세계 모범이란다.
    오죽하면 일본애덜이 유사시 한국말 쓰고 한국대사관으로 가라고들 하겠니.
    우크라이나 러시아 양쪽에 다 외교를 잘해서 한국인들은 최우선 보호대상이란다.

  • NAVERcamelia2022-01-26 16:27:18신고

    추천27비추천0

    군대 빠진 넘이 누가 시키면 뭔 말인지도 모르고 쫑알쫑알.
    NSC를 동네방네 광고하면서 여랴?

    본토왜구들 아프가니스탄 자국민 구하러 간다고 자랑질 떠벌리고
    환송식 까지 해대서 어케 되든.....하는 짓 마다 그쪽 닮았어.ㅊ
    적대세력들한테 우리 움직임 다 오픈하고 하랴?

    덜떨어진 시키.
    선제타격하겠다고 떠벌리는 건
    겁먹은 강아지 짖어대는 거얌마.

더보기 +


제 21대 대통령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