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용태 "'더탐사'보며 '지옥' 떠올라…선동하는 화살촉 같다"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김용태 "'더탐사'보며 '지옥' 떠올라…선동하는 화살촉 같다"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종혁 국민의힘 비대위원,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대담 :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박성민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

    "더탐사 행위는 취재가 아니라 폭력…금도 넘었다" - 박성민
    "더탐사, 무슨 마약사범 잡으러 다니나? 제정신 아냐" - 김종혁
    "이재명에 허위 조폭사진 들이민 김용판, 김의겸보다 심했다" - 한민수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박재홍의 한판승부>, 한 주간 쟁점이나 이슈들을 패널들의 직감으로 예측해 보는 시간 한판직감. 오늘은 이 두 분과 함께합니다. 먼저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어서 오십시오. 
     
    ◆ 김용태>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김용태입니다. 
     
    ◇ 박재홍> 그리고 박성민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 오셨어요. 
     
    ◆ 박성민> 안녕하세요. 박성민입니다. 
     
    ◇ 박재홍> 두 분 복장은 방송 후 축구를 보러갈 복장이 아니시군요. 
     
    ◆ 김용태> 봐야죠. 
     
    ◆ 박성민> 봐야죠. 봐야죠. 
     
    ◆ 김용태> 필승입니다, 오늘. 
     
    ◇ 박재홍> 그렇습니까? 김용태 최고위원은 몇 대 몇 예상하십니까? 
     
    ◆ 김용태> 저는 2:1 예상합니다. 
     
    ◇ 박재홍> 2:1로 가나의 승리? 
     
    ◆ 김용태> 저희가 이겨요. 대한민국이 이겨요. 무슨 말씀을? 
     
    ◆ 박성민> 대한민국이 이겨야죠, 당연히. 
     
    ◇ 박재홍> 박성민 전 최고위원도 역시 같은 마음으로? 
     
    ◆ 박성민> 같은 마음입니다. 
     
    ◇ 박재홍> 2:1? 
     
    ◆ 박성민> 2:1이면 좋겠죠. 
     
    ◇ 박재홍> 다들 김병지 부회장 말도 2:1로. 
     
    ◆ 박성민> 사실 앞에서 듣고. 
     
    ◆ 김용태> 같은 조의 모든 국가가 같은 생각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우루과이도 가나는 이겨야지. 대한민국도 가나는 이겨야지. 포르투갈도 가나는 이겨야지. 가나도 가나는 이겨야지 이런 짤이 돌더라고요. 
     
    ◇ 박재홍> 그렇군요. 가나도 한국을 이겨야지, 우루과이도 한국을 이겨야지, 포르투갈도 한국을 이겨야지. 다 같은 것 같아요. 일단 나라 걱정도 하고. 첫 번째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첫 번째 직감 주제. 한동훈 법무장관의 주거침입 고발을 당한 더탐사. 법적 처벌 가능할까라는 첫 번째 질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이었죠. 더탐사 측에서 한동훈 장관 집 앞까지 가서 취재를 진행했죠. 이 부분 어떻게 보시는지? 누구부터 먼저 말씀해 주실까요? 김용태 전 최고위원부터. 
     
    ◆ 김용태> 저는 더탐사를 보면서 작년에 개봉한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이 생각났어요. 
     
    ◇ 박재홍> '지옥'? 
     
    ◆ 김용태> '지옥'을 보면 초자연적인 현상을 보고 그 지옥의 저승사자들이 인간의 목숨을 빼앗는 자연현상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겪고 있을 때 그 틈을 타서 새진리회라는 곳에서 막 선동을 하죠. 그리고 인터넷 방송을 기반으로 한 화살촉들이 막 선동해서 이런 인민재판을 해서 사람의 목숨을 뺏는 그러한 것들이 있었는데 극단적으로 이를 비교하면 더탐사가 그러한 역할을 하는 게 아닌가. 여야를 막론하고 지금 인터넷 방송의 극단적인 방송들이 우리 사회 많은 국민들의 눈과 귀를 막고 선동하고 이런 것에 앞장서는 게 아닌가. 그런 게 좀 안타깝습니다. 
     
    ◇ 박재홍> 박성민 전 최고는? 
     
    ◆ 박성민> 방금 앵커께서 취재라고 하셨는데 저는 이건 취재가 아니고 폭력이다라고 생각을 했었고요. 
     
    ◇ 박재홍> 폭력이다? 
     
    ◆ 박성민> 그리고 사실 이게 그동안 우리가 더탐사를 인터넷 언론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아니면 시민언론이다 이렇게 부르기도 했었는데 사실 이쯤 되면 이제 언론이라는 단어를 붙이기가 굉장히 민망해진 수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게 이제 기자 출신 정치인분들도 나와 계시지만 사실 이런 식으로 취재하는 것을 취재라고 볼 수 없고요. 제가 그 영상을 조회수 올려주기 싫어서 보지는 않았어요. 보지는 않았습니다마는 아무래도 기사로 많이 나와서 보니까 어찌 됐든 한동훈 장관의 집 앞에 찾아가서 택배를 뒤지고 도어락키를 누르고 한동훈 장관 있으면 나와봐라 이런 식으로 하는 것 자체가 목적을 다 떠나서 이건 취재 행위라고 볼 수가 없죠. 선을 넘었다, 금도를 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채널 '시민언론 더탐사'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유튜브 채널 '시민언론 더탐사'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박재홍> 두 분 기자셨으니까 우리 김종혁 비대위원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이게 더탐사 측에서는 정상적인 취재다, 예고하고 방문했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킹이나 다른 혐의로 처벌할 수 없을 것이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습니다.
     
    ◆ 김종혁> 34년 동안 기자 생활을 했는데 이런 현상을 보면서 참 슬프더라고요. 저런 행동을 하기 때문에, 저는 사실 우리 후배 기자들한테 기레기라는 얘기가 그런 사람들이 조롱조의 발언을 할 때마다 가슴이 정말 아프거든요. 왜냐하면 우리 후배들이 얼마나 열심히 취재를 하고 노력을 하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그 후배들이 그렇게 욕설을 먹고 욕을 먹고 조롱당하는 것들이 가슴 아픈데, 이런 분들 때문에 그런 얘기를 듣는 것 같아요. 이게 중국의 문화혁명 때 홍위병들하고 뭐가 다릅니까? 무리를 지어 몰려다니면서 자기들과 생각이 다르거나, 다르다고 생각되거나 자기들은 옳은데 저 사람은. 나는 선이고 너는 악이야. 그러니까 너는 처단받아야 돼라고 끌고 다녔던, 사람들을 끌고 다녔던 문화혁명 때의 홍위병들과 도대체 뭐가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법무부 장관이라고 그래서 절대로 특혜를 누리면 안 됩니다. 하지만 법무부 장관이라고 그래서 본인이 가진 인격, 인간적인 권리까지 포기해야 되는 건 아니거든요. 아니, 법무부 장관 집에 가서 저렇게 마음대로 해도 되는 겁니까? 그리고 무슨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당하는 사람의 심정을 이해해 보라고 하는데 아니, 경찰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는 것하고 법무부 장관하고 도대체 무슨 상관이란 말입니까? 법원이 발부한 거잖아요, 경찰이 신청해서.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이분들의 얘기는 하나의 논리도 없고 어떤 정당성도 없는 것 같아요. 도대체 이분들이 뭘 믿고 이렇게 법치국가를 헤집고 다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이번에 법의 어떤 준엄한 심판이 내려지기를 바랍니다. 
     
    ◇ 박재홍> 한민수 대변인은? 
     
    ◆ 한민수> 개인적으로 저도 기자를 하고 했습니다마는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또 이거는 제대로 된 올바른 취재 방식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 광경을 유튜브로, 아마 유튜브 온라인 매체라 그런 것 같기는 한데 그걸 또 보여주고 하는 것들이 본인들의 취재 활동과 부합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했었으면 좋지 않았겠나 생각이 들고요. 지금 보니까 한동훈 법무장관과 더탐사라는 매체가 구원들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취재하다가 그걸 더탐사 측은 취재라고 얘기했고 한 장관은 스토킹이다 그래서 고발했나요? 고소를 한 상태였고. 최근에 청담동 술자리 의혹 관련해서 쭉 쌓여 있는 과정에서 약간 서로 간의 감정적인 대응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제가 봐도 이번 취재 형식은 모르겠습니다마는 법적으로 한 장관이 주거침입이라고 했나요? 그게 법적으로 가능한지 어쩐지 제가 모르겠는데, 법률가가 아니어서. 그런데 이렇게 한 장관이 특히 없는 상태에서 가서 집 앞까지 가서 취재하는 건 썩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 박재홍> 더탐사 측에서는 고발해라. 고발하면 경찰이 관련해서 자료를 수집할 것이고 그러면 더탐사 측에서는 청담동 술자리 의혹에 대해서 2라운드가 진행될 것이다 이렇게 또 자신 있게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 한민수> 그러니까요. 저도 강진구 기자인가요? 그분이 계속 기소를 해 달라. 그게 이제 지금 아마 정확하게 어느 단계인지 잘 모르겠어요, 더탐사가 어느 고소, 고발이 돼 있는지 잘 모르겠는데 본인이 왜 자꾸 김의겸을 하지 말고 본인, 강진구, 나를 고소해 달라. 그러면 수사 기록도 다 보고 나면 진실을 밝히겠다고 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지금까지는 무슨 첼리스트A씨가 경찰과 조사를 받아서 이게 사실 허위가 아니냐 이런 보도들이 나왔었는데 강진구 기자가 이렇게까지 또 강경한 태도랄지 당당한 입장을 밝히는 걸 보면 여전히 뭐가 남았는지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 역시 좀 더 이상 이 문제 가지고 국민들 피로하시잖아요. 그리고 지금 그런 상황이니까. 명명백백하게 밝혀지는 게 어떤가 싶습니다. 
     
    ◇ 박재홍> 김종혁 비대위원은 어떻게 보세요? 이렇게 자신 있게 나오니까 뭐가 있는 게 아니냐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 한민수> 국민들 입장에서 그럴 수 있지 않겠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김종혁> 정신적 공황 상태가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제 그동안 주장해 왔던 모든 것들이 사실이 아닌 걸로 밝혀지고 있잖아요, 적어도 지금까지는. 술자리, 대통령이 무슨 법무부 장관과 함께 김앤장 변호사 30명과 새벽 3시까지 동백아가씨를 부르면서 다른 노래를 부르면서 있었다라고 얘기하는 그거 사실 상식적으로 정말 제가 보기에는 저희 수습기자들도 안 믿을 것 같아요. 그거 정말 미스터리가 강진구 기자가 주장한 것도 미스터리고 그걸 베테랑 기자 출신인 김의겸 대변인이 그걸 그대로 받아서 폭로하는 것도 도저히 이해가 안 되거든요. 김의겸 대변인은 본인이 법조 출입기자를 했었고 그다음에 청와대 대변인까지 했잖아요. 그럼 대통령의 동선이 어떻게 움직여지고 그때 경호가 이렇고 이루어지고. 이번에 저희 관저에 가서도 핸드폰 다 빼놓고 들어갔어요. 핸드폰 사용할 수 없거든요. 차단이 돼요, 다. 대통령이라는 게 움직일 때마다, 동선할 때마다 얼마나 어마어마한 경호가 쫓아다니는데, 거기서 새벽 3시까지 그 좁은 청담동 카페에 앉아서 30명이 앉아서 술을 마시고 노래를 불렀다는 게 적어도 상식이라면 이해할 수 없는 얘기인데 그것을 계속 그렇게 주장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저는 저게 정말 의도적인 게 아니라면 고의적인 게 아니라면 스스로 그것을 그냥 믿을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으로 자기를 몰아가서 뭔가 완전히 편견의 세계 속에서 살고 있구나, 이렇게밖에 얘기할 수밖에 없거든요. 아니, 이게 어떻게 스토킹이 아니라 이건 취재다. 아니, 마약사범 쫓아다니는 게 아니잖아요. 대한민국 법무부 장관입니다. 법무부 장관의 동선이라는 건 다 공개돼요. 이걸 쫓아다니는 게 스토킹이 아니라고요? 이게 취재라고요? 저는 편집국장을 했는데 만약 저희 후배가 그런 취재를 한다면 '야, 너 제 정신이냐, 지금. 네가 범죄자냐. 왜 그런 짓을 하느냐'고 얘기할 것 같아요. 
     
    ◇ 박재홍>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오늘 아침에 인터뷰를 한 내용을 보면 본인도 수사받을 때 기자들이 자기 집 앞에 진을 치고 있었다. 본인이 사는 곳에 24가구 정도 사는데 모든 집 초인종 누르고 다니면서 기자들이 '부인의 백이 뭐냐, 가방이 뭐냐', 이것도 취재하고 다녔다. 일상적으로 이 정도면 당할 수 있는 거다 이렇게 말씀하셔가지고. 
     
    ◆ 김종혁> 그게 언제죠? 그게 언제적 얘기를 말씀하시는지 잘 모르겠고 그 말의 진실성도 저는 받아들이기가 쉽지가 않은데. 글쎄요, 어떤 아주 그 기자가 어느 회사 기자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그런 식으로 취재를 해서 공격을 하는 것들이 옳다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고요. 더구나 이것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얘기인 것 같아요. 
     
    ◇ 박재홍> 한동훈 장관이 더탐사를 향해서는 김의겸 같은 주류 정치인과 협업을 하거나 그 뒷배를 믿고 정치 깡패들이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비판을 했는데 이 비판 어떻게 듣고 계십니까, 김용태 전 최고? 
     
    ◆ 김용태> 배후 관련해서 민주당이 배후에 있는 것이냐 많은 질문을 한 것 같은데 아직까지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민주당이? 아니겠죠. 다만 여기에 대해서 김의겸 의원이 민주당의 당직을 맡고 계시죠, 대변인을 맡고 계시고. 그렇다면 공당의 대변인이 여기에 대해서 잘못된, 어떤 더탐사의 계속해서 잘못된 것이 있으니까 여기에 대해서는 민주당에서도 선을 긋고 분명하게 입장을 발표하시고 이것 관련해서 민주당의 최고위원들도 여러 차례 계속 비판을 했었잖아요. 그러니까 여기에 대해서 과거의 민주당의 최고위원들이 했던 발언들에 대해서는 국민들께 사과하실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 박재홍> 박성민 전 최고위원. 
     
    ◆ 박성민> 더탐사가 비판을 받아야 되는 거랑 별개로 한동훈 장관이 민주당을 약간 뒷배로 지칭하신 것 같다라는 생각이 이 대목을 보면 들어요. 뒷배를 믿고 정치깡패들이 하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저는 이 비판은 한동훈 장관이 너무 정치에 과몰입하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니까 더탐사도 사실 지금 알 수 없는 영웅심리에 사로잡혀 있다고 생각하고 거기에서 깨어나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한동훈 장관도 이런 식으로 정치깡패, 그러니까 잘못된 취재 방식에 대해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고 법적으로 처벌할 부분이 있다면 문제 삼는 건 당연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것을 마치 정치적으로 연결시켜서 민주당 뒷배를 믿고 지금 더탐사가 이렇게 한다. 그러면 한동훈 장관이 항상 잘하시는 말처럼 그러면 민주당의 뒷배라는 것에 뭘 거시겠냐라고 물을 수밖에 없는 거죠. 그러니까 뭘 거실 거고 그렇다면 이렇게 말씀하시는 근거가 뭐냐. 김의겸 의원과 협업했다? 그 한 문장 말고 그럼 다른 민주당의 정치인들이 더탐사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거나 이런 행위를 지시했다고 볼 수 있을 만한 근거는 없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이게 비판을 분리해서 하시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 그런데 사실 이게 사안이 어찌 됐든 좀 굉장히 더탐사의 행동이 굉장히 위협적이고 잘못됐다 보니까 사실 이제 비판의 수위가 높아지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그것까지는 제가 이해를 하겠습니다. 어쨌든 집 안에 한동훈 장관은 없었다 하더라도 가족이 있었기 때문에 가족들을 약간 위협하는 듯한 행위에 대해서 용납하지 못하는 심리는 이해하겠습니다마는 그렇다고 해서 이것을 마치 정치깡패 이런 식으로 운운하시는 건 이것도 너무 다른 방식으로 처리해야 될 일을 정치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 김종혁> 잠깐 반박을 드리면 김의겸. 
     
    ◆ 한민수> 제 순서 아닌가요? 
     
    ◇ 박재홍> 먼저 하시고 하겠습니다. 
     
    ◆ 한민수> 먼저 하시려면 하세요. 
     
    ◆ 김종혁> 김의겸 대변인이 협업을 했다고 본인이 그렇게까지 얘기했을 뿐만 아니라 8월 26일인가요, 민주당 의원 50여 명이 더탐사에 대한 언론 탄압을 중지하라는 성명서를 내고 기자회견을 했어요. 그런데 더탐사가 지금까지 한 걸 보세요. 대통령 부인이 접대부라는 주장을 하고 그다음에 법무부 장관을 쫓아다니면서 스토킹을 하고 대통령과 법무부 장관이 새벽까지 술을 먹으면서 노래를 불렀다고 그렇게 주장을 하는 그런 매체 아니었습니까? 그런데 그런 매체에 대해서 그게 문제가 되고 거기에 대해서 고소, 고발이 들어가서 무슨 수사가 들어가니까 그 언론 탄압을 중단하라면서 50명이 나와서 그런 성명을, 50명의 명의로 한 열 분 정도가 나와서 기자회견을 했어요, 소통관에서. 그럼 그걸 보면서 당사자인, 제가 만약에 한동훈 장관 입장이라면 '야, 더탐사라는 매체가 도대체 뭘 믿고 저렇게까지 말이 안 되는 짓을 하느냐. 저거 민주당 의원들이 저렇게 50명이나 되는 분들이 지지선언을'. 
     
    ◇ 박재홍> 마무리해 주시죠. 
     
    ◆ 김종혁> 그런 거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 박재홍> 한민수 대변인. 
     
    ◆ 한민수> 국민의힘 의원들 언론사 몰려다니면서 이렇게 위협적으로 말씀하고 이렇게 뭐라고 할까 압력행사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그 보도에 대해서 한동훈 장관이 지금 정치깡패 얘기했듯이 과도한 측면들이 있어요. 본인이 뭐 억울한 심정을 이렇게까지 표현한지 모르겠는데 일단 한동훈 장관은 지금 많은 분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2인자다 이런 얘기까지 듣는 국무위원 아니겠습니까? 다른 분 얘기하는 대로 일국의 법무장관이면 용어 선택에 있어서 조금 점잖을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들고요. 그다음에 지금 김의겸 대변인하는데 물론 당직으로 대변인을 하고 있는 건 맞아요. 김의겸 의원이 당시 했을 때는 국감장에서 야당 의원, 민주당 의원 자격으로 당시 보면 첼리스트A씨의 남자친구의, 첼리스트A 녹취록뿐만 아니라 누구였습니까, 자유총연맹 이세창 씨였던가요? 총재 권한대행과 통화한 내용이 있었기 때문에 저는 그런 제보를 통해서 물론 조금 더 확인했으면 좋았겠습니다마는 충분히 야당 의원으로서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제 특징이 남 탓 안 하는 건데, 그런데 하나만 얘기할게요. 왜냐하면 안 할 수가 없어서. 지난 국감장에서 김용판 의원이 지난해 10월입니다, 이재명 대표 무조건 공격하려고 경기도지사 때 조폭 사진 들고 왔지 않습니까? 들고 와서 흔들어댔는데 1시간, 2시간도 안 돼서 그 조폭이라는 분이 스스로 자랑한 사진임이 드러나서 완전 허위, 가짜뉴스됐거든요. 그런데 그때 찾아보십시오. 우리 민주당이 그 배후에 국민의힘이 있다 이런 적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과도하게 무슨 더탐사 보도에 배후에 민주당이 어떻게 있습니까? 말 안 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과도한 정치 공세는 역풍이 분다, 이런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