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C 노사 "與 광고불매 언급은 언론 탄압"



미디어

    MBC 노사 "與 광고불매 언급은 언론 탄압"

    MBC 상암동 사옥. 황진환 기자MBC 상암동 사옥. 황진환 기자MBC 노사가 국민의힘 일부 의원들이 광고 불매 운동을 언급한 것에 대해 한 목소리로 유감을 표했다.

    MBC는 17일 공식 입장을 내고 "1970년대 유신 독재 시절 '동아일보 광고 탄압 사태'에서 보듯, 광고 불매 운동은 가장 저열한 언론탄압 행위"라며 "헌법을 수호하는 의무를 지닌 국회의원에게서 자유 시장 질서를 송두리째 부정하는 광고 불매 운동 언급이 나왔다는 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더욱이, 이 국회의원은 특정 기업 이름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는 방식으로 기업들을 협박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기업들의 자율적인 방송사 광고 집행을 두고 '불매' 발언이 나온 것에 대해 "그 효용가치에 대해 기업들이 치밀하게 판단한 후 자유의사에 따라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권력이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보도를 한다고 노골적으로 광고주들을 협박하고 위협하는 행위는 견제받지 않는 권력을 꿈꾼다는 자기 고백이자 징표"라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이하 MBC 노조)도 "집권 여당 지도부가 대놓고 광고주를 압박해 MBC를 망하게 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라며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MBC는 적'이라고 낙인 찍자, 너도나도 달려들어 'MBC 탄압'에 열을 올리고 있는 형국"이라고 바라봤다.

    이어 "이번 김(상훈) 의원의 '광고 불매 압박' 역시 일련의 충성경쟁에 다름 아니다"라며 "오로지 권력의 힘으로 공영방송 MBC를 자신들 마음대로 장악하고 무너뜨리려는 시도를 단호히 거부하며, 언론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맞설 것"이라며 여러 형태로 가하는 압박을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한국기자협회 역시 입장을 내고 "이번 사태는 단지 MBC에 대한 광고 탄압만이 아니다. 정권의 눈밖에 나면 어느 언론사든 가만두지 않겠다는 시그널이나 마찬가지"라며 "국민의힘 김상훈 비대위원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당장 비대위원을 사퇴하라. 그리고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역사의 죄인이 되지 말 것을 경고한다"고 했다.

    이날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인 김상훈 의원은 비상대책회의에서 MBC가 "현 정부를 흠집 내고 갈등을 조장하고 있음에도 유력 대기업 광고로 도배되고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MBC 광고 불매 운동에 동참한 사람들은 '기업들이 MBC에 광고를 지원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하며, 이는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역설하고 있다. 귀를 기울여야 할 대목"이라고 발언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