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동부, '노동자 중대재해' 코레일 본부·정발산역 압수수색



경제 일반

    노동부, '노동자 중대재해' 코레일 본부·정발산역 압수수색

    코레일, 올해만 노동자 사망 중대산업재해 4건 발생
    코레일, 민간 건설사 디엘이앤씨와 함께 최다 중대재해 발생 사업장

    코레일. 연합뉴스코레일. 연합뉴스
    고용노동부가 최근 연이어 노동자가 숨지는 중대재해가 발생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노동부에 따르면 노동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8일 오전 9시부터 코레일 서울본부 사무실과 지하철 3호선 정발산역 사무실 등 4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 9월 30일 경기 고양시 정발산역에서 스크린도어 통신장비 부품을 교체하는 작업 중이던 노동자가 역으로 들어오는 열차에 부딪혀 병원에서 치료받던 중 지난달 14일 숨진 사고에 관한 것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중부노동청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사고 당시 작업과 관련해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조치가 준수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번 압수수색의 대상이 된 사고는 올해 코레일에서 발생했던 4건 중대산업재해 가운데 3번째 중대재해 사고다.

    앞서 지난 3월 14일 대전차량사업소에서는 열차 검수 작업 후 출발하는 열차의 바퀴와 레일 사이에 끼여 노동자가 숨졌다.

    노동부는 이 사고에 대해 지난 4월 나희승 코레일 사장을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입건한 상태다.

    이어 지난 7월 13일에는 서울 중랑역에서 자갈을 제거하는 궤도 점검작업 중 열차에 치여 노동자가 숨졌고, 지난 5일에도 경기 의왕시 오봉역에서 화물열차를 연결하는 입환작업을 하던 노동자가 기관차에 부딪혀 목숨을 잃었다.

    현재 코레일은 민간 건설사 디엘이앤씨와 함께 올해 중대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한 사업장의 불명예를 안고 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