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치인생 걸어라" 한동훈 엄호에 지도부까지 나선 국힘…김의겸 "시시껄렁 협박"(종합)



국회/정당

    "정치인생 걸어라" 한동훈 엄호에 지도부까지 나선 국힘…김의겸 "시시껄렁 협박"(종합)

    연합뉴스연합뉴스
    국민의힘이 국정감사에서 야당으로부터 술자리 의혹에 관한 질의를 받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엄호했다. 한 장관은 "거짓말을 한다"며 의혹을 제기한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을 직격하고 민형사상 소송 대응 방침을 밝혔다. 김 의원은 "의혹이 제기될 때 물어보라는 게, 국민들이 저에게 표를 주신 이유"라고 응수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페이스북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이 김앤장 변호사들과 함께 고급 바에 갔다는 의혹을 제기한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을 직격해 "국감 현장에서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등에 업고 아니면 말고식 거짓선동, 모멸감 주기를 언제까지 계속할 건가"라고 지적했다.

    앞서 김 의원은 전날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 언론의 제보라며 한 장관에게 지난 7월 19일 밤 윤석열 대통령, 법무법인 김앤장 변호사 30명과 함께 강남 청담동의 고급 바에서 술자리를 가졌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정 위원장은 "이 제보의 진부(眞否·진짜와 가짜) 여부에 정치인생을 걸어라"라며 "현직 검사라도 로펌 변호사 30명이 모인 자리에는 가지 않는 법이다. 그런 자리에 대통령과 법무장관이 경호인력 동원해서 갔다는 게 도대체 말이 되는가"라고 밝혔다. 기자 출신이기도 한 정 위원장은 "수습기자라도 '팩트 파인딩(사실 확인)' 나서면 한시간 안에 결판날 제보"라며 "김 의원은 윤 대통령과 한 장관에게 정식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법사위 국감에서 청와대 출신 야당 의원이 사실 확인도 안 된 친야 성향 매체의 일방 보도로 장관을 모욕했다"며 "국회의원 면책특권 뒤에 숨어 국감은 물론 국회의 명예를 실추한 사례로 길이길이 남을 것"이라고 한 장관을 엄호했다.

    법사위 여당 간사인 정점식 의원은 김 의원에 대해 형사적 책임을 물으며 수사기관의 수사를 촉구하고 당 차원에서도 윤리특위 제소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권 도전에 나선 김기현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자신 없으면 하지 말든지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그렇게 쫑알쫑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김 의원이 받았다는 제보에서 한 장관이 참석한 자리를 주선한 인물로 지목된 이세창 전 한국자유총연맹 총재권한대행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동훈이라는 이름의 한 자도 아는 사실이 없으며 사적으로 대통령님을 만난 사실이 없음을 하늘을 두고 맹세"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보의 근거가 된 녹음파일 내용을 두고 "술 취한 여성의 술주정에 불과한 넋두리를 사실인 양 퍼뜨린 것"이라며 김 의원과 해당 제보 내용을 방송한 '더탐사' 소속 기자 3명에 대해 법적 대응을 통해 "응분의 대가를 치루게"하겠다고도 밝혔다.

    한 장관은 이처럼 여권의 전폭적인 엄호 속에서 "매번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해도 그냥 넘어가 주고 책임을 안 지니까 자기는 그래도 되는 줄 알고 이런 것 같지만, 이번엔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김 의원을 직격했다. 그는 윤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참석차 국회를 찾은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 의원은 거짓말로 해코지해도 되는 면허증이라도 가진 것처럼 행동한다"며 발언 수위를 높인 것이다. 전날 국감에서 김 의원의 의혹 제기에 강하게 반발하며 "직을 걸겠다. 의원님은 무엇을 걸겠냐"고 격앙된 모습을 보인 연장선상이다.

    한 장관은 물론 국민의힘 지도부까지 나선 맹공에 시달린 김 의원은 오후 들어 입장문을 통해 "생생한 목격담"이 있는 제보를 접하고 의원으로서 확인에 나선 것이었다며 "이런 의혹이 제기될 때 거침 없이 물어보라는 게, 국민들이 저에게 표를 주신 이유"라고 반박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법제처·감사원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법제처·감사원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 의원은 전날 국감에서 "제보가 들어와 확인하겠다"고 먼저 밝힌 뒤 한 장관에게 질의를 했다는 것을 강조하며 "제 질문에 한 장관은 대뜸 '장관직을 걸겠다'며 국감장을 도박판으로 만들"고 "국민의힘도 덩달아 저에게 '정치인생을 걸라'고 판을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제보 내용이 맞는지 계속 확인 작업을 해나겠다고 다짐하면서 형사적 책임까지 언급한 여권에 "시시껄렁한 협박"이라며 "'사실이냐'고 물은 것에 법적 책임을 지우겠다면 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김 의원이 "맞서겠다"는 취지로 나서자 한 장관은 확인사살을 위한 입장을 추가로 냈다. 한 장관은 김 의원의 입장문 발표 이후 기자들에게 "저는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튜브 등으로 유포한 '더탐사 및 그 관계자들'과 이에 '협업'하였다고 스스로 인정한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에 대하여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공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