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법조

    검찰 '불법 대선자금 의혹'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재시도(종합)

    검찰이 닷새 만에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한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박성준 대변인을 비롯한 의원들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검찰이 닷새 만에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한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박성준 대변인을 비롯한 의원들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수억원대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내 민주연구원 사무실을 압수수색 중이다. 지난 19일 민주당 측 반발로 압수수색 시도가 무산된 뒤 닷새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8층에 있는 민주연구원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김 부원장의 혐의 관련 자료 확보를 시도 중이다.

    검찰은 지난 19일에도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했지만,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당직자들의 반발로 반나절 넘게 대치한 끝에 결국 발길을 돌렸다. 이날 닷새 만에 압수수색을 다시 시도한 검찰은 당사 8층에 진입해 김 부원장 측 변호사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김 부원장은 민주당 대선 경선 국면인 지난해 4~8월 대장동 민간 업자인 남욱 변호사로부터 4차례에 걸쳐 불법 정치자금 8억47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남 변호사의 지시로 마련된 돈을 정민용 변호사,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을 거쳐 건네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19일 김 부원장을 체포한 뒤 21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김 부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부원장은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